국제 아시아/호주

브라질과의 격차는 컸다. 하지만 그들은 골을 넣었고, 끝까지 노력했다 [2022 카타르]

전상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2.06 06:47

수정 2022.12.06 18:04

대한민국, 브라질에 1-4 패배
백승호 후반 만회골
손흥민, 김민재, 황희찬 등 부상 투혼
손흥민 "국민들께 죄송. 최선을 다했다는 것만은 알아주길"
외신 “그들은 골을 넣었고, 끝까지 노력했고, 플레이했다”
6일(한국시간) 카타르 도하 974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 대한민국과 브라질의 경기. 후반전 백승호가 중거리슛을 하고 있다. (뉴스1)
6일(한국시간) 카타르 도하 974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 대한민국과 브라질의 경기. 후반전 백승호가 중거리슛을 하고 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의 뜨거웠던 여정이 16강에서 그 종지부를 찍었다.

한국은 6일 오전 4시(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스타디움 974에서 열린 국제축구연맹(FIFA)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 토너먼트 브라질과의 경기에서 1대 4로 패배했다. 한국은 전반전에만 4골을 실점하며 ‘우승 후보 0순위’ 브라질의 높은 벽을 실감했다.

브라질은 전반 7분 비니시우스 주니오르의 선제골을 시작으로 전반 13분 네이마르(페널티킥), 전반 29분 히샬리송, 전반 36분 루카스 파케타가 각각 득점했다.
압도적인 기량 격차에 어안이 벙벙할 정도였다. 한국이 전반에만 4골을 허용한 것은 1954년 첫 출전이었던 스위스 월드컵 이후 처음이다.

선취골 집어넣는 비니시우스(뉴스1)
선취골 집어넣는 비니시우스(뉴스1)

네이마르의 페널티킥 두번째 골(뉴스1)
네이마르의 페널티킥 두번째 골(뉴스1)


하지만 선수들의 마음은 꺾이지 않았다. 후반 29분 이재성 대신 투입된 이강인이 후반 31분 프리킥을 올렸다. 공은 브라질 수비진에 맞고 페널티 박스 바깥으로 굴러 나갔다.

이를 놓치지 않고 백승호가 지체없이 왼발 중거리슛을 날렸고, 공은 알리송 골키퍼의 옆을 뚫고 지나갔다. 브라질의 골문이 열린 것이다. 첫 골이 터진 뒤에도 선수들은 계속 앞으로 전진 패스를 하며 브라질의 골문을 노렸으나 득점에는 실패했다. 적어도 후반전은 1-0으로 브라질에 밀리지 않았다.

경기 후 인터뷰에서 손흥민은 국민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을 가장 먼저 했다.

하지만 “열심히 뛰었고, 모두가 열심히 준비했다는 것 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라고 계속 강조했다. 아프지 않은 선수가 없었다. 손흥민은 '안와골절 수술'에도 전경기 풀타임을 소화했다. 김민재는 햄스트링 근육 부상에도 경련이 나는 다리를 이끌고 경기에 나섰다.

황인범은 도대체 몇km/h를 뛰었는지 모를정도로 엄청난 활동량을 자랑했다. 황희찬도 마찬가지였다. 몸을 사릴만도 한데 해외파 국내파 할 것없이 하나가 되어 뛰었다.

경기가 끝난 뒤 서로를 위로하는 태극 전사들(연합뉴스)
경기가 끝난 뒤 서로를 위로하는 태극 전사들(연합뉴스)


선수들은 포르투갈 전이 끝난 후 72시간 만에 경기를 치뤘다. 그것도 상대는 세계 최강 팀이었다. 어느 정도는 감수해야 할 결과였을지도 모른다.

12년만의 원정 16강이다. 대한민국의 빌드업 축구가 세계에서도 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만들어준 계기였다.

또한, 이강민, 조규성, 백승호 등 새로운 얼굴도 발굴해냈다. 김민재는 이번 월드컵을 계기로 '빅클럽'에 입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충분히 수확이 있었던 대회였다.

포르투갈 전 후 기쁨의 눈물을 흘리는 손흥민. 이번 대회에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이다(연합뉴스)
포르투갈 전 후 기쁨의 눈물을 흘리는 손흥민. 이번 대회에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이다(연합뉴스)


분명히 브라질과의 격차는 컸다. 히샬리송, 비니시우스, 네이마르 등이 펼치는 개인기의 향연은 팀워크로 메울 수 있는 수준이 아니었다.

한국에 유달리 관심이 많은 英 BBC 크리스 서튼은 한국의 플레이에 대해 “ 그들은 골을 넣었고, 끝까지 노력했고, 플레이했다. 그들은 스스로 자랑스러워 했다”라고 평했다.
또한, “그들은 고개를 떨굴 수 있었지만 열심히 노력했고 끝까지 뛰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애초에 대한민국이 목표로 세웠던 것은 조 2위 16강이었다.
준비한 것을 모두 보여주고 내려왔기에 한국 축구는 '카타르 도하' 그 다음 여정을 홀가분하게 준비할 수 있게 되었다.

jsi@fnnews.com 전상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