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유럽

벤투 감독, 레반도프스키의 폴란드 대표팀 1순위 … 포르투갈은 무리뉴에 관심 [2022 카타르]

전상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2.16 13:38

수정 2022.12.16 13:53

한국을 12년 만에 월드컵 본선 16강에 올린 파울루 벤투 감독이 13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포르투갈로 출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을 12년 만에 월드컵 본선 16강에 올린 파울루 벤투 감독이 13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포르투갈로 출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한국을 12년 만에 월드컵 16강에 올려 놓은 파울루 벤투 감독이 레반도프스키(바르셀로나)의 조국인 폴란드 감독직을 맡게 될지도 모르겠다.

폴란드에서 벤투 감독에 대한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현재 가장 앞선 후보 중 한 명이다.

폴란드 매체 ‘WP Sportowefakty’는 15일(한국시간) “폴란드 축구협회는 체스와프 미흐니에비치 현 폴란드 대표팀 감독 연임 여부를 확정하지 못했다.
동시에 감독 교체도 고려하고 있는데, 그럴 경우 벤투 감독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벤투 감독은 한국 축구대표팀을 이끌고 카타르 월드컵 16강 진출의 성과를 냈다”며 그의 이력을 자세히 소개했다.

폴란드의 대표 골잡이 레반도프스키(연합뉴스)
폴란드의 대표 골잡이 레반도프스키(연합뉴스)

벤투 감독은 월드컵을 마치고 한국과의 4년 4개월간 동행을 마무리한 뒤 지난 13일 고국 포르투갈로 돌아갔다. 한편 폴란드 미흐니에비치 감독은 올해 3월 폴란드 지휘봉을 잡았고, 카타르 월드컵에선 조별리그 1승1무1패로 16강에 진출했지만 프랑스에 져 탈락했다.

한편, 계약기간이 2년 남은 페르난두 산투스 포르투갈 감독도 중도 퇴진했다. 한국이 카타르 월드컵에서 유일하게 이겼던 포르투갈의 포르투갈축구연맹(FPF)은 16일 “지난 2014년 9월부터 시작된 산투스 감독과의 여정을 끝내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최근 포르투갈 감독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무리뉴 감독(뉴스1)
최근 포르투갈 감독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무리뉴 감독(뉴스1)


그리고 최근 무리뉴 감독이 조국인 포르투갈 대표팀을 맡게 될것이라는 소문이 흘러나오고 있다. 영국 데일리메일은 '무리뉴가 AS로마 감독을 맡으면서 포르투갈 대표팀 감독을 겸직할 수 있다는 추측이 있다'며 '포르투갈 축구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우승 경험이 많다. 호날두 같은 선수들을 관리하는 능력도 있다'고 전했다.

무리뉴 감독이 이끄는 AS로마는 월드컵 휴식기 동안 포르투갈에서 전지훈련을 진행한다. AS로마의 전지훈련을 위해 15일 포르투갈 알가르베에 도착한 무리뉴 감독은 포르투갈 대표팀 감독 겸직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받았지만 답변을 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무리뉴 감독은 포르투(포르투갈)와 인터밀란(이탈리아)을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으로 이끈 경험이 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선 UEFA 유로파리그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레알 마드리드, 첼시, 인터밀란 등을 이끌고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이탈리아 세리에A 우승을 경험하기도 했다.
지난 2010년부터 2013년까지 레알 마드리드를 지휘하며 호날두와 함께하기도 했다.

jsi@fnnews.com 전상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