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재명 "먼저 인간이 돼라. 패륜정권"..與 "패륜의 아이콘 이재명이.."

박상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2.22 08:01

수정 2022.12.22 08:0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서동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서동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윤석열 정권을 향해 ‘패륜정권’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한 가운데, 국민의힘은 “‘패륜의 아이콘’인 이재명 대표가 패륜을 언급하니 개탄스럽다”고 반박했다.

이재명 대표는 21일 국회 최고위원회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유족들의 깊은 고통, 절규가 들리지 않나”라며 “먼저 인간이 돼라, 이런 말이 있다. 국민의 고통, 생명과 안전에 대한 국가의 책임 그리고 국민의 피눈물, 여기에 공감하지 못하는 정권이면 이것은 패륜 정권이다”라고 윤석열 정권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에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패륜의 아이콘’ 이재명 대표가 패륜을 언급하니 개탄스럽다”며 “패륜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정치인이 바로 이재명 대표”라고 맞받아쳤다.

박 수석대변인은 “본인 가족의 아픔도 공감하지 못하는 사람이 어찌 국민의 고통을 말하는가”라며 “인명 피해가 발생했던 이천 물류센터 화재 당시 떡볶이 먹방을 찍었던 이재명 대표의 모습을 똑똑히 기억한다. 이재명 대표는 말을 뱉기 전에 자신부터 돌아보고 말할 자격에 대해 고민하기 바란다”고 직격했다.


박 수석대변인이 언급한 ‘떡볶이 먹방’은 이재명 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이던 지난해 6월 경기도 이천시 쿠팡 덕평물류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에 맛 칼럼니스트 확교익씨와 떡볶이를 함께 먹는 유튜브 촬영을 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된 것을 말한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이 대표의 ‘패륜 정권’ 발언을 반박하고 나섰다. 장 원내대변인은 “이 대표가 이태원 참사에 대한 정부 책임을 언급하며 패륜 정권을 운운한 것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며 “다른 사람은 몰라도 이 대표나 민주당과 ‘인륜’을 논하게 될 줄은 몰랐다”고 맞받아쳤다.

장 원내대변인은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데 혈안이 됐던 게 민주당이다. 이 대표가 직접 희생자 명단공개를 주장했고,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희생자 사진과 명단 확보를 모의한 것이 언론에 노출되기도 했다”며 “친야 매체가 유가족 동의도 받지 않고 희생자 명단을 떡볶이 팔이에 이용해 분노를 샀던 것이 불과 얼마 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장 원내대변인은 “신현영 민주당 의원은 재난의료지원팀이 타야 할 닥터카를 타고 15분간 홍보영상만 촬영하다 장관 의전 차량으로 현장을 떠나 비난받고 있다”며 “정치홍보와 희생자의 생명을 맞바꾼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인륜을 들먹이기 전에 먼저 스스로 돌아보길 바란다.
이 대표의 말대로 먼저 인간이 되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