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방

하반기 '독도수호' 훈련…항공기 동원과 독도 상륙없이 비공개 실시

이종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2.23 15:20

수정 2022.12.23 15:20

22일 항공기 출동 없이 해군 함정 등만 동원
지난 2019년 8월25일 '동해영토수호훈련'에 참가한 해군·해경 함정들이 기동 중인 모습. 사진=해군본부 제공
지난 2019년 8월25일 '동해영토수호훈련'에 참가한 해군·해경 함정들이 기동 중인 모습. 사진=해군본부 제공
[파이낸셜뉴스] 23일 군 당국에 따르면 해군과 해경은 전날인 22일 '독도방어훈련'으로 불리는 올해 하반기 동해영토 수호 훈련을 소규모, 비공개로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훈련은 지난 7월에 늦게 시행한 상반기 동해영토 수호 훈련과 같이 공군 전력 없이 해군 함정 등만 동원됐으며 독도에 병력 상륙 훈련도 진행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올해 상·하반기 동해영토 수호 훈련은 모두 소규모, 비공개로 진행된 셈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동원된 전력에 관한 질문에 "과거에 비슷한 규모로 진행됐다"고만 밝혔을 뿐 자세한 사항은 공개하지 않았다.

1986년 해군 단독의 독도방어훈련으로 시작된 '동해 영토 수호훈련'엔 1996년부턴 공군·해경도 참여해왔다. 훈련 횟수는 2003년부터 매년 전·후반기 등 2차례로 정례적으로 열려왔다.


과거 우리 군은 공군 전투기와 해병대 상륙 병력을 동, 사전에 공개적으로 훈련 계획을 알리는 훈련을 여러 차례 실시한 바 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우리 군이 동해 영토 수호훈련을 실시할 때마다 외교경로를 통해 우리 측에 항의해오곤 했다.

일본 정부는 독도가 1905년 '다케시마'(竹島)란 이름으로 시마네현에 편입 고시된 자국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 중"이란 억지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군 안팎에선 올 전반기와 마찬가지로 후반기 훈련 계획을 사전에 공개하지 않고 소규모로 진행한 건 북·중·러 독재국가에 맞선 한·미·일 군사 협력 강화 분위기를 고려한 조치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이날 일본 교도통신은 한국군이 실시한 하반기 '독도방어훈련'에 대해 일본 정부가 항의했다 보도했다.

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주일 한국대사관에 이번 훈련과 관련해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 매우 유감이다"라고 항의했다.

다만 통신은 이에 대해 "지난번과 같이 소규모로 실시해 일본을 과도하게 자극하는 것을 피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후나코시 다케히로(가운데)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13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내 주인도네시아 미국 대사관에서 열린 한미일 3국 북핵 수석대표 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div id='ad_body3' class='mbad_bottom' ></div> 사진=연합뉴스
후나코시 다케히로(가운데)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13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내 주인도네시아 미국 대사관에서 열린 한미일 3국 북핵 수석대표 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