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영화

'영웅' 윤제균 감독 "내가 만든 영화, 자랑하고 싶은 자식같지만..."

신진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2.26 18:05

수정 2022.12.26 22:34

관련종목▶

'영웅' 윤제균 감독
"뮤지컬영화 열심히 공부하고 도전
대사와 노래 전환되는 부분
이질감 들지 않도록 가장 신경 써"
"조마리아役 나문희 선생님 장면
돌아가신 어머니 많이 떠올라
'국제시장' 뛰어넘는 대표작 되길"
뮤지컬 영화 '영웅'을 연출한 윤제균 감독은 "1000만 관객이 본 '국제시장'이 아버지를 위한 영화였다면 이번 영화는 어머니를 위한 영화"라고 말했다. 아래 작은 사진은 안중근 역의 정성화(왼쪽)와 어머니 조마리아 역의 나문희 CJ ENM 제공
뮤지컬 영화 '영웅'을 연출한 윤제균 감독은 "1000만 관객이 본 '국제시장'이 아버지를 위한 영화였다면 이번 영화는 어머니를 위한 영화"라고 말했다. 아래 작은 사진은 안중근 역의 정성화(왼쪽)와 어머니 조마리아 역의 나문희 CJ ENM 제공
영화 영웅
영화 영웅
"영화 '국제시장'보다 '영웅'이 내 대표작이 됐으면 좋겠다." 영화 '해운대' '국제시장'의 '쌍천만 감독' 윤제균(53)이 8년 만에 내놓은 '영웅'에 각별한 애정을 표했다. 윤 감독은 "영화는 자식과 같아 팔불출처럼 자랑할 수도 있으나 늘 부족함을 느낀다"면서도 "내 대표작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뮤지컬 영화에 조예가 깊어서가 아니라 공연을 보고 감명받아 그때부터 공부했고 정말 힘들게 찍었다.
새롭게 도전해 인정받고 싶었다"고도 했다. 지난 21일 개봉한 '영웅'은 현재 한파를 뚫고 '아바타: 물의 길'과 함께 극장가 흥행을 견인하고 있다.

그는 “‘아바타2’가 시각적 즐거움을 주는, 3D에 최적화된 영화라면 우리영화는 5.1채널에 최적화됐다. 그만큼 사운드에 공을 들였다”고 비교한 뒤 “무엇보다 가슴을 뜨거워지는 영화”라며 관람을 권했다.

―'국제시장'이 아버지의 영화라면, '영웅'은 어머니를 위한 영화라고 했다.

▲내가 제작한 '댄싱퀸'(2012)으로 인연을 맺은 배우 정성화가 권유해 공연을 보러갔다가 조마리아 여사가 부른 '사랑하는 내 아들 도마'를 듣고 오열했다. 내겐 이 모자와 이 노래가 중요했다. 대학 다닐 무렵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어머니가 자식 둘을 혼자 키우셨는데, 지난 2017년 암 투병 끝에 돌아가셨다. 이번 영화 찍으면서 유난히 어머니 생각이 많이 났다. 특히 조마리아 역의 나문희 선생님 장면 찍을 때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많이 울었다.

―조마리아 여사가 '어미보다 먼저 죽는 것을 불효라 생각하지 말고, 목숨을 구걸하지 말라'면서 노래하는 장면은 이 영화의 하이라이트로 심금을 울린다.

▲나문희 선생님 캐스팅은 한마디로 운명 같았다. 시나리오 받고 다음날 바로 한다고 전화하셨는데 평소 조마리아 여사에게 각별한 애정이 있으셨더라. 우리 영화는 롱테이크 장면이 많았는데 대여섯 번은 기본이고 마음에 들 때까지 찍었다. 특히 '사랑하는 내 아들 도마' 장면은 버전이 두 개다. 뤼순 형무소 담벼락을 걸으며 찍었는데 후반작업하다 지금의 배냇저고리를 만지며 부르는 버전으로 재촬영했다.

―'영웅'은 초등학생도 보기 쉽게 대중적이면서도 촬영에 공을 많이 들였더라.

▲온가족이 함께 보고 우리 근현대사에 대해 대화하길 바랐다. 그래서 영화의 톤앤매너를 너무 어렵거나 무겁지 않게 잡았다. '어둠속의 댄서'를 교본으로 삼았다. 이 영화 볼 때도 많이 울었다. 제 영화가 웃음도 많고 눈물도 많은데, 제 성격이 그렇다.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부분은 '송모먼트'다. 대사를 하다가 노래가 나올 때 어떻게 하면 이질감이 들지 않고, 노래가 대사의 일부로 받아들여질지 그 순간을 찾는데 올인했다.

―작품을 통해 꼭 알리고 싶었던 역사적 사실을 꼽는다면.

▲안중근 의사의 직업과 활동을 좀 더 알리고 싶다. 특히 회령전투는 대한의병군 참모중장이었던 안 의사가 만국공법에 따라 일본인 포로를 풀어줬다가 참패했는데 이 사건이 단지동맹으로 이어졌다고 본다. 또 안 의사는 애초 거사 후 자결할 생각이 없었다. 세계 언론이 주목하는 재판에서 자신의 동양평화사상을 알리고자 했다. 재판 장면은 최대한 고증에 입각해 찍었다.

―안중근 의사와 우정을 나눈 일본인 간수 이야기도 다뤘다.

▲지바 도시치는 우리 영화에선 통역관으로 나왔는데 실제로 간수였던 그는 안 의사의 애국정신과 인품에 감복해 평생 존경하며 기렸다. 실제 일본인 배우가 연기했다. 이토 히로부미를 연기한 '일본 뮤지컬계의 정성화' 재일교포 배우 김승락과 안중근을 뒤쫓는 일본 순사 역의 한국배우 김중희만 일본인 역을 한 한국인이다. 또 안중근 의사만큼 큰 역할을 한 독립운동가 대부 최재형도 알리고 싶었다.

―안중근이 아내에게 바가지를 긁히는 등 인간적 면모를 보여주려 애썼는데, 다소 튄다는 반응도 있다.

▲안중근도 평범한 가장이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다. 부부는 다 비슷하다. 저도 잔소리 듣고 산다.(웃음) 우리 영화에서 설희(김고은)와 마진주(박진주) 남매만 허구의 인물이고 나머지는 다 실존인물을 바탕으로 했다. 유동하(이현우)는 실제 17살이었고, 조도선(배정남)은 러시아인 아내를 둔 세탁소 주인이자 명사수였다. 아내와 키스신을 그저 재미로 넣은 게 아니다.

―'영웅' 제작진 이름으로 독립운동가 후손 거주 개선을 위한 성금을 냈다.

▲영화 찍으면서 애국심이 커졌다. 명성왕후에 대한 평가를 떠나서 한 나라의 왕후를 군인도 아닌 시정잡배들이 난도질하고 심장을 태우고 더한 짓도 했다는 자체에 분노가 일었다. 나라가 힘이 없으면 너무 험한 일을 당한다. 나라가 힘이 있어야 한다.

―CJ ENM 스튜디오스 대표가 된지 한 6개월 됐다.

▲글로벌이 목표다.
영화 중에선 제가 연출하는 K팝 소재 영화가 1호다. '인터스텔라'의 린다 옵스트가 프로듀서고 CJ ENM과 공동제작한다.
요즘 K팝 열심히 듣고 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