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대학 기능 확대해 평생학습 강화…30~50대 휴가·휴직제 검토

윤홍집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2.28 15:00

수정 2022.12.28 14:59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뉴스1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대학의 역할을 전 국민 재교육 플랫폼으로 확대해 평생학습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30~50대의 평생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휴가·휴직제 도입도 검토한다.

교육부는 28일 향후 5년간 평생학습 정책의 기본방향과 핵심과제를 제시하는 '평생학습 진흥방안(2023~2027년)'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누구나 누리는 맞춤형 평생학습 진흥’이라는 슬로건 아래, 디지털 대전환, 초고령사회 등 시대적 변화에 대비한 ‘평생학습 대전환’을 정책방향으로 삼았다.

교육부는 대학의 역할을 전 국민 재교육·향상교육의 상시플랫폼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대학 재학생이 아닌 일반성인도 대학에서 개설되는 다양한 비학위과정을 수강하고 이를 누적하여 학점·학위까지 취득할 수 있도록 제도를 신설하는 것이다.


지자체는 대학, 기업 등과 연계해 지역주민에게 평생학습을 제공하는 지역 평생학습 체계를 구축한다. 지자체는 지자체-대학-기업 협력체계를 구성하고, 중앙정부는 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지역의 정주여건 개선, 국가 균형발전, 지역소멸 방지 등에 평생학습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중앙·지방정부가 협력을 강화해 갈 예정이다.

/자료=교육부 제공
/자료=교육부 제공

30~50대에 대한 평생학습 지원 정책도 마련된다. 30~50대 국민을 생애도약기로 지정하고 학습상담, 학습시간, 학습비용, 학습콘텐츠 등을 지원하는 설명이다. 또한 평생학습을 국민의 실질적 권리로 보장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서 평생학습 휴가 및 휴직제 도입을 검토한다.

사회부총리가 총괄하는 국가-지자체-민간 협력체계도 구축된다. 교육부는 내년부터 사회관계 장관회의를 통해 평생학습 정책 조정에 나선다.

정부는 이외에도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맞춤형 평생학습 시대를 열어갈 예정이다.

아울러 재직경력을 국가에서 학점·학위로 인정하는 '국가 학습경험인정제'를 도입하고, 고령층, 장애인, 저소득층 등 교육 사각지대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번 방안은 헌법정신에 따라 마련한 윤석열 정부의 평생학습 정책 기본방향"이라며 "앞으로 이를 5년간 차질 없이 추진해 국민 누구나 평생학습을 통해 언제든 계속 도약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