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컴퓨팅

‘챗GPT’가 쏘아올린 ‘2023 초거대 AI 경쟁’ 가속화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1.03 16:31

수정 2023.01.03 16:31

세계 최대 AI연구재단 오픈AI의 챗GPT 급부상

네이버, SKT, KT 등 초거대 AI 서비스 경쟁↑
[파이낸셜뉴스] #. 이용자 질문 : 네이버 초거대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습니까.
챗GPT 답변 : 하이퍼클로바는 네이버가 개발한 초거대 인공지능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컴퓨팅 성능과 저장 용량이 기존의 인공지능 시스템들보다 고급스러워 인공지능 연구와 응용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 최대 인공지능(AI) 연구재단 오픈AI의 ‘챗GPT’가 급부상하면서 국내외 ‘초거대 AI 경쟁’도 가속화될 전망이다. 실시간 질의응답은 물론 사용자 요청에 따라 작사·작곡 같은 창작활동과 코딩까지 가능한 챗GPT가 AI 업계 패러다임 전환을 예고하면서다. 초거대 AI(Hyperscale AI)는 대용량 데이터로 학습된 수천억개 매개변수 기반으로 인간처럼 종합추론을 할 수 있는 AI다. 즉 사전에 학습한 방대한 데이터 기반으로 금융·의료 등 산업현장은 물론 예술·창작에도 적용될 수 있는 핵심 기술이다.
실제 카카오브레인은 헬스케어 산업 내 초거대 AI 모델 연구개발에 착수, AI기술을 활용한 의료영상 서비스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세계 최대 인공지능(AI) 연구재단 오픈AI의 ‘챗GPT’ 소개 화면 갈무리.
세계 최대 인공지능(AI) 연구재단 오픈AI의 ‘챗GPT’ 소개 화면 갈무리.

3일 외신 및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빅테크 기업 구글은 최근 공개된 챗GPT 관련, 위기경고를 뜻하는 ‘코드레드’를 발령했다. 이용자가 구글 검색 대신 챗GPT를 통해 보다 상세한 답변을 얻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구글 검색창에서 네이버 하이퍼클로바를 검색하면 해당 홈페이지 링크가 결과로 노출되지만, 챗GPT 검색창에서 동일하게 검색어를 입력하면, 구체적인 소개를 바탕으로 이용자와 질의응답을 이어간다.

이에 구글은 올해 개발자 행사(구글I/O)에서 기존 대화형 AI모델인 ‘람다(LaMDA)’를 비롯해 새로운 ‘멀티 모달’을 공개할 것으로 전해졌다. 기존 AI가 자연어 등 문자중심으로 학습했다면 멀티모달은 문자는 물론 소리, 이미지, 영상까지 학습해 상호 변환할 수 있는 차세대 AI다.

오픈AI와 구글 등 빅테크 기업의 초거대 AI 기술 동향은 네이버, SK텔레콤, 카카오 등 국내 기업에게 위협이자 기회요소로 분석됐다. 국내 기업이 개발하고 있는 초거대 AI는 챗GPT 등과 비교했을 때, 한국어 학습 데이터량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은다.

또 챗GPT가 마이크로소프트(MS) 클라우드 ‘애저’ 기반으로 작동하고 있는 것처럼, 국내 기업들도 ‘초거대 AI’ 선점을 위한 기술 동맹을 잇달아 맺고 있다.

앞서 네이버와 삼성전자가 초거대 AI에 최적화된 차세대 AI 반도체 솔루션을 개발키로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현재 네이버는 자체 개발한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를 포털 검색 등 자사 서비스에 접목해 활발히 운용하고 있다.

SKT도 초거대 AI 서비스 ‘A.(에이닷)’에 거대언어모델(GPT-3)을 접목했다. SKT는 오픈AI가 선보인 GPT-3의 한국어 특화 버전을 자체 개발하고 이를 에이닷 서비스에 적용했다.


IT업계 관계자는 “챗GPT 등 빅테크 AI가 영어 중심이라면 국내 IT 기업 초거대 AI는 한국어 학습 데이터 비중이 더 높다는 점에서 AI 주권을 지켜낼 수 있다”며 “정부도 초거대 AI와 AI 반도체 등에 대한 정책 지원을 밝힌 만큼 민관 협력을 통한 초거대 AI 상용화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