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귀에 입 맞추고, 쪼물쪼물"...카카오, 무료 배포 이모티콘 '19금 논란'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1.12 14:23

수정 2023.01.12 14:24

카카오가 무료 배포한 이모티콘
카카오가 무료 배포한 이모티콘

[파이낸셜뉴스] 카카오가 지난해 발생한 서비스 장애의 사과 차원에서 전 국민에게 지급한 무료 이모티콘이'19금'논란에 휘말렸다.

카카오는 작년 10월15일 발생한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비스 장애 관련 보상책으로 지난 5일부터 고객들에게 춘식이, 토심이와 토뭉이, 망그러진 곰 등의 캐릭터들로 꾸며진 이모티콘을 무료로 배포했다.

하지만 일부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몇몇 이모티콘의 움직임이 성적 행위를 연상케 해 민망하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문제가 된 이모티콘은 프로도(개 캐릭터)가 춘식이를 들고 움직이는 모습, 네오(고양이 캐릭터)가 춘식이 뒤에서 귀에 입을 맞추는 모습, '쪼물쪼물'이라는 단어와 함께 토심이가 토뭉이의 다리 사이 특정 부분을 만지는 듯한 모습이다.

이를 두고 한 맘카페에서는 "아이들에게 다운로드하라고 알려줬는데 후회된다", "저도 방금 친구와 이상하다고 막 이야기 하고 있었다", "나만 그렇게 생각한 게 아니구나" 등의 댓글이 이어졌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반면 강아지, 토끼 등 반려동물이나 인형과 장난치고 뽀뽀하는 자연스러운 행동이라며 확대 해석하지 말자는 반응도 있었다.


이에 대해 카카오는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지만, 제작자 입장에서 성적 표현을 담을 의도가 없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카카오는 "성별이 정해지지 않은 동물 캐릭터들이 서로 장난을 하는 모습을 그린 것"이라며 "창작자분을 통해서도 제작 의도적으로 어떤 성적 표현이나 그런 게 담겨져 있지 않았다라는 부분을 확인 했다"고 밝혔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