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2023년 지역문화 활력 촉진 지원 사업’ 대상 지역 에 횡성 등 14개소 선정

조용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1.19 09:34

수정 2023.01.19 09:34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2023년 지역문화 활력 촉진 지원 사업’ 대상 지역으로 강원 횡성 등 14개소를 선정했다.

19일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문화로 지역 활력을 촉진하고 지역소멸을 막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2023년 지역문화 활력 촉진 지원’ 사업 대상으로 강원 횡성, 경북 군위, 경북 영양, 전남 강진, 전남 고흥, 전북 장수, 전북 무주, 충남 논산, 강원 삼척, 경남 산청, 경북 청도, 전남 곡성, 전남 화순, 충북 옥천 등 14개 기초자치단체를 선정했다.

‘지역문화 활력 촉진 지원’ 사업은 농산어촌 등 문화접근성이 낮고, 인구 감소로 활력이 저하된 지역을 대상으로 맞춤형 문화프로그램, 문화 인력 양성, 주민 참여 프로그램 등을 지원해 지역 간 문화격차를 완화하고 주민의 거주 만족도를 높이는 사업이다. 지역문화진흥법 9조는 문화 환경 취약지역에 대한 우선 지원을 규정하고 있다.

박보균 장관은 “지방소멸을 차단하고 지방화 시대를 이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문화이다.”라며, “지방에서도 최고의 고품격 문화를 즐기는 기회를 많이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지난 12일까지 총 69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사업 공모를 진행하고, 사업계획의 실현 가능성, 주민 참여도, 지속 가능성 등을 중점 평가한 결과 최종 14개 지역을 선정했다. 이 중 8개 지역에는 맞춤형 문화프로그램 등을 지역 특성에 맞게 지원하고, 6개 지역에는 국립 예술단 공연 등 문화공연 개최를 지원한다.


선정된 지역은 2월부터 전문가들의 컨설팅을 거쳐 각 지역 환경에 맞는 세부 추진계획을 확정한 후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yccho@fnnews.com 조용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