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혼설족' 밥상은 편의점이 책임집니다

강재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1.19 18:16

수정 2023.01.19 18:16

CU의 설날 떡국 한상 도시락
CU의 설날 떡국 한상 도시락
편의점은 간편식 위주의 제품으로 설 명절을 준비하고 있다. 1인 가족에 맞는 합리적 소비와 고물가로 외식 부담을 낮추는 소비 패턴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 CU, 소불고기 떡국 도시락과 전 3종

19일 CU에 따르면 설연휴 동안 편의점이 식당 역할을 대체하면서 도시락 간편식 매출이 늘고 있다. CU는 최근 3년간 명절 연휴기간(당일 포함 3일 기준) 도시락의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2020년 12.6%, 2021년 15.0%, 2022년 13.4%로 꾸준히 두자릿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CU가 이번 설에 내놓은 제품은 '소불고기 떡국 한상 도시락'이다. 설날 대표 음식인 떡국을 메인으로 구성해 각종 명절 음식과 떡국까지 한번에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정식 도시락이다.
사골 육수로 국물을 낸 떡국과 함께 명절 대표 음식인 소불고기와 잡채도 구성해 제대로 된 명절 한상 차림을 완성했다. 또 계란에 부친 고기완자, 해물부추전, 깻잎전 등 3종의 전도 담아 명절 분위기를 더욱 높였다. 흑미밥과 명태초무침, 고사리나물 등 4종의 반찬까지 더해 푸짐한 명절 음식 한상 차림을 도시락 한판에 그대로 담아냈다.

■ 이마트24, 모둠전부터 밀키트까지 풍성
이마트24의 떡만둣국 도시락(왼쪽)과 설날 잔칫상 도시락
이마트24의 떡만둣국 도시락(왼쪽)과 설날 잔칫상 도시락

이마트24도 혼설족을 위한 떡만둣국과 명절도시락 및 가족 식사를 위한 밀키트를 판매한다. 이마트24에서 선보이는 떡만둣국 도시락은 깊은 사골육수 맛이 일품인 떡만둣국을 비롯해 잡채, 고기말이, 해물완자, 볶음김치, 시금치로 구성돼 한끼 명절상을 구현했다. 떡과 만두에 진한 사골육수 소스, 다진고기, 계란지단 등의 고명을 함께 담아 떡만둣국의 풍미를 그대로 살렸다.

이마트24의 설날 잔칫상 도시락은 누구나 풍성한 설날 밥상을 즐길 수 있도록 모둠전, 소불고기, 잡채, 삼색나물로 구성됐으며, 집에서 만들기 번거로운 깻잎전, 김치전, 부추전, 동그랑땡, 고기말이 등 각양각색의 전을 푸짐하게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이마트24 밀키트 반값 할인도 진행 중이다.

■ 세븐일레븐, 신선식재료·조미제품 할인

세븐일레븐은 가까운 편의점에서 장을 볼 수 있는 '내 집 앞 편의점' 명절 장보기를 운영 중이다. 세븐일레븐이 준비한 제품들은 신선식재료, 조미료 그리고 주류와 숙취해소음료 등 60여종이다.
먼저 세븐일레븐은 설명절 음식 준비에 필요한 두부, 계란, 콩나물 등 신선식재료 6종과 밀가루 등 조미제품 5종에 대해 할인·증정 행사를 실시한다. 세븐팜신선한대란(30입), CJ맛있는콩두부, 풀무원씻어나온콩나물 등의 상품을 최대 20% 할인 판매하며 백설다목적밀가루(1kg), 백설부침가루(500g), 백설카놀라유 등은 2+1행사를 진행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간편식은 편리하게 음식을 준비할 수 있는 점과 재료를 일일이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경제성으로 인해 설연휴 기간에도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설을 맞아 1인 가구를 위한 도시락과 온가족이 함께 즐기기 좋은 밀키트 할인 행사가 준비돼 있다"고 전했다.

강재웅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