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송중기·안유진 등 中企화장품 모델 '별들의 전쟁'

강경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1.24 13:54

수정 2023.01.24 13:54

올리브인터, '밀크터치' 모델 '트와이스' 지효 발탁
클리오, 4세대 아이돌 선두 '아이브' 안유진 선정
닥터지, '재벌집 막내아들' 배우 송중기 재계약
"내수뿐 아니라 해외 시장 겨냥해 한류스타 발탁"
닥터지 브랜드 모델 송중기. 고운세상코스메틱 제공.
닥터지 브랜드 모델 송중기. 고운세상코스메틱 제공.

밀크터치 브랜드 모델 트와이스 지효. 올리브인터내셔널 제공.
밀크터치 브랜드 모델 트와이스 지효. 올리브인터내셔널 제공.

[파이낸셜뉴스] 계묘년 새해를 맞아 중소 화장품 업체들 사이에서 브랜드 모델을 새롭게 선정하거나 재계약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재벌집 막내아들'(JTBC)에 출연하며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배우 송중기를 비롯해 지효(트와이스), 안유진(아이브) 등 전 세계 한류 문화를 이끄는 아이돌 멤버들을 발탁하는 사례가 눈에 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올리브인터내셔널은 화장품 브랜드 '밀크터치' 모델로 걸그룹 트와이스 리더 지효를 발탁했다.

밀크터치는 'Start From You'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원료를 선정하고 성분·효과에 대한 검증을 거쳐 피부 고민 해결에 도움을 주는 화장품 브랜드다. 트와이스 지효가 화장품 브랜드 단독 모델로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올리브인터내셔널은 앞으로 밀크터치 브랜드 모델 지효와 함께 '가장 좋은 화장품을 만들기 위해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 것부터 시작한다'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하고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할 계획이다.


올리브인터내셔널 관계자는 "트와이스 리더로서 팬들과 항상 소통하는 지효의 이미지가 밀크터치 브랜드 철학과 잘 부합한다고 판단했다"며 "앞으로 트와이스 지효와 함께 밀크터치 브랜드를 더 잘 알라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클리오가 운영하는 색조 화장품 브랜드 '클리오'는 걸그룹 아이브(IVE) 리더 안유진을 브랜드 모델로 선정했다. 클리오는 자신감 있고 솔직한 매력을 가진 안유진을 앞세워 클리오만의 가치를 소비자에 적극 전달할 계획이다.

안유진이 속한 아이브는 '2022 멜론 뮤직 어워드', '2022 마마 어워즈'에서 신인상과 함께 대상을 동시에 수상하며 4세대 아이돌을 이끄는 걸그룹으로 주목을 받는다. 나아가 일본에 열린 '2022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인 재팬'에서 3관왕에 오르는 등 해외에서도 관심을 모았다.

안유진의 경우 예능 프로그램 '뿅뿅 지구오락실'(tvN)에 출연하는 등 신흥 예능 강자로도 떠오른다. 클리오 관계자는 "아이브 안유진의 자신감 있고 솔직한 매력이 클리오 브랜드 이미지와 잘 부합한다"며 "안유진과 함께 클리오만의 색다른 매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브랜드 모델 인기가 급상승하면서 재계약을 한 사례도 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더마코스메틱(기능성화장품) 브랜드 '닥터지' 모델로 배우 송중기와 재계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1월부터 닥터지 브랜드 모델로 활동해온 배우 송중기는 이번 재계약을 통해 올해도 인연을 이어가게 됐다.

송중기는 국내뿐 아니라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해외에서도 탄탄한 팬층을 보유했다. 특히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재벌집 막내아들'에 출연하며 큰 관심을 모았다.
특히 지난 한해 동안 닥터지 수분·진정 솔루션 '레드 블레미쉬' 라인은 소위 '송중기 화장품'으로 불리며 활발한 판매가 이뤄졌다.

고운세상코스메틱 관계자는 "'누구나 피부를 건강하게'라는 브랜드 슬로건에 맞춰 피부 고민을 가진 모든 이들에 친숙하고 사랑받는 국민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배우 송중기와 함께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중견·중소 화장품 브랜드들이 내수 시장뿐 아니라 중국, 일본, 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까지 겨냥해 해외에서도 인기를 누리는 한류 스타를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는 사례가 두드러진다"고 말했다.

butter@fnnews.com 강경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