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하나은행, 중소기업과 상생 위해 2300억 금융지원

뉴시스

입력 2023.01.26 14:10

수정 2023.01.26 14:10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서울=뉴시스]이주혜 기자 = 하나은행이 고금리와 경기둔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해 총 23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올해 1분기 중 '하나로 연결된 중소기업 상생 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중소기업 차주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고금리 차주 지원 ▲고정금리 선택 차주 지원 ▲취약 차주 지원 등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고금리 차주 지원은 대출을 만기연장할 때 산정 금리가 7%를 초과하면 최대 2%포인트까지 금리를 감면한다. 상대적으로 신용등급이 낮은 비외감법인이 보유한 신용대출을 만기연장할 때 최대 금리 감면 후에도 금리가 7%를 초과하면 '원금 상환 전환 프로그램'을 통해 7%를 초과하는 이자금액을 매월 자동으로 전환해 대출 원금 상환에 쓰이도록 1년간 지원할 예정이다.

기준금리의 변동에 따라 중소기업들이 금리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안심고정금리 특별대출'을 1분기 중 출시하고 1조원 한도로 판매할 예정이다.
이 대출은 최초 적용되는 기준금리를 변동금리 상품의 기준금리 수준으로 최대 1%포인트 범위 내에서 감면하고 시장 상황에 따라 6개월 단위로 변동금리 및 고정금리로 전환할 수 있다.


대출 연체 시 적용되는 연체 금리는 올해 말까지 3%포인트 인하해 취약 중소기업의 금융 부담을 완화한다.

이와 함께 시설투자, 일자리 창출, 소재부품, 연구·개발(R&D) 등 다양한 업종의 중소기업에 은행 자체 테마별 맞춤형 상품을 확대해 평균 1%포인트 이상 금리 인하와 2조5000억원 이상의 대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유동성이 부족한 제조업, 수출기업에도 최대 1%포인트의 금리 감면, 유동성 지원, 수출 수수료 우대 및 5조원의 대출 지원 등 금융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winj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