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일반

부산교육청, 인공지능 챗봇 ‘챗GPT’ 교육 시행

권병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2.20 10:05

수정 2023.02.20 10:05

부산시교육청 전경./제공=부산시교육청
부산시교육청 전경./제공=부산시교육청

[파이낸셜뉴스] 부산시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챗GPT’를 포함한 본격적인 인공지능(AI) 활용 교육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챗GPT는 오픈AI사가 개발해 전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초거대 AI 서비스 중 하나로, 문자를 통해 사용자의 질문에 답변하는 챗봇이다.

시교육청은 본격적인 챗GPT 교육에 앞서 오는 22일 웨비나(원격 세미나)를 통해 교육전문직과 행정직원 등 500여명을 대상으로 챗GPT 활용 방안 모색을 주제로 연수를 한다.

이어 3월 신학기부터 교육복지 중점학교 가운데 초·중학교 40학급을 선정, 챗GPT 윤리교육과 올바른 활용 방법에 대한 교육을 한다. 4
이 교육은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시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챗GPT 등 초거대 AI 연계 3차시 학생 교육프로그램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부산지사에서 강사를 지원하며, 3월 중순부터 7월까지 실시한다.


1차 교육은 초거대 AI 윤리교육, 챗GPT 답변의 사실 관계 확인 활동, 초거대 AI 창작 도구 실습 등으로 구성했다.
2차 교육은 초거대 AI와 함께 동화 만들기 또는 초거대 AI 기술 이해를 위한 머신러닝 학습 활동 중 학교에서 선택할 수 있다. 3차 교육은 메타버스의 이해·체험·제작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신기술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하윤수 시교육감은 “급변하는 신기술에 대한 교육정책 수립과 학생들의 정보윤리 교육, 신기술을 활용한 창작 활동 등을 지원하기 위해 직원 연수와 학생 교육을 준비했다”며 “앞으로 챗GPT 등 기술 발전을 예의주시해 학생들이 건전하게 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