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제천 청풍벚꽃축제, 시작도 하기 전 야시장 개설 문제로 '시끌'

뉴스1

입력 2023.02.25 11:43

수정 2023.02.25 11:43

제천시 청풍면 주민들이 벚꽃축제 야시장 개설을 반대하며 제천시의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제천시 청풍면 주민들이 벚꽃축제 야시장 개설을 반대하며 제천시의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제천=뉴스1) 조영석 기자 =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충북 제천시의 청풍호 벚꽃축제가 시작도 하기 전 야시장 개설 문제로 지역 주민 간 심각한 갈등을 빚고 있다.

23년째 벚꽃 개화기에 맞춰 개최되는 제천 청풍호 벚꽃축제는 청풍면 물태리 일원에서 제천시와 한국수자원공사로부터 7500만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개최되고 있다.

일반적인 행사는 제천시와 제천시문화예술위원회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지만, 문제는 이권이 개입되는 야시장 개설이다.

야시장 개설은 마을 이장 등으로 구성된 청풍면 벚꽃축제위원회에서 업체를 선정해 마을 기금 목적으로 야시장업체로부터 수천만원씩 매년 받아 오고 있다.


그동안 청풍면은 야시장업체로부터 받는 마을 기금으로 주민 간 폭력사태와 고소·고발이 난무해 심각한 골칫거리가 되어 왔다.

올해도 역시 축제가 개최가 결정되기도 전에 마을 대표와 야시장업체가 6500만원의 마을 기금을 받고 수의계약을 진행하는 사실이 알려져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지역 주민들은 20여년 동안 청풍면 벚꽃축제를 하면서 야시장으로 인해 인근 지역 상가는 거의 한달 이상 수입이 감소해 엄청난 피해가 발생한다고 호소하고 있다.

또, 행사 주변은 종교시설인 성당과 주거지역이어서 각설이의 음악과 노랫소리로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워 각종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마을 주민은 청풍면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제천시와 문화재단에서 진행하는 행사 외에 불법 노점상을 막아달라며 호소하고 있다.

주민 A 씨는 "야시장 개설 자체가 불법인데도 제천시가 이를 묵인하고 마을은 수천만원의 마을 기금 사용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다"라며 "더이상 제천시는주민 갈등을 부추기는 불법 야시장 개설을 방관하지 말고 정상적인 축제가 되도록 하라"고 요구했다.


청풍벚꽃축제기간 야시상 개설과 불법노점상 문제는 이를 지도 단속해야 할 제천시가 20년 넘게 방관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야시장 개설 관련 도로와 인도에서 영업 목적으로 시설물 설치를 하지 못하게 되어 있는데도 제천시는 그동안 언론이 지적과 주민 민원에도 축제를 살린다는 명목으로 단속을 외면하고 있다.


야시장업체와 불법 노점상들은 전기와 수도를 마음대로 끌어다 쓰고 있으며 음식 조리후 발생하는 폐수를 그대로 하수도로 방류하고 있다.

제천시 관계자는 "현재 벚꽃축제 일정이 잡히지 않아 세부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상태"라며 "관계부서와 협의 야시장과 불법노점상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