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LG엔솔-혼다 배터리 합작공장 기공식

김영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01 18:09

수정 2023.03.01 18:09

LG에너지솔루션-혼다 합작 최고경영자(CEO) 이혁재 부사장(왼쪽)이 지난 2월 28일(현지시간)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진행된 배터리 합작공장 기공식에서 합작법인 최고운영책임자(COO) 릭 리글과 합작공장 조감도를 공개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제공
LG에너지솔루션-혼다 합작 최고경영자(CEO) 이혁재 부사장(왼쪽)이 지난 2월 28일(현지시간)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진행된 배터리 합작공장 기공식에서 합작법인 최고운영책임자(COO) 릭 리글과 합작공장 조감도를 공개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제공
LG에너지솔루션과 일본 완성차 업체 혼다가 44억달러(5조8300억원)를 투자해 만드는 북미 배터리 합작공장이 지난 2월 28일(현지시간) 기공식을 가졌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신규 공장은 약 18만6000㎡ 규모로 건설되며 2024년 말 완공, 2025년 말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총 투자금액 44억달러, 연간 생산능력 40GWh 규모이며 22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규 공장을 통해 생산된 배터리는 북미 혼다 공장에 독점적으로 공급된다.


합작법인 최고경영자(CEO) 이혁재 부사장은 "오랫동안 자랑스러운 성공의 역사를 써온 두 기업을 대표하게 돼 영광"이라며 "LG에너지솔루션은 차별화된 투자 능력과 함께 검증된 글로벌 양산 및 품질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최고의 배터리 회사이며, 혼다는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선두주자인 만큼 두 기업의 강점을 활용한다면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배터리 공장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혼다는 지난해 8월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전기차 생산 확대 및 배터리 적시 공급이 가장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미국 내 배터리 합작 공장을 함께 건설하기로 합의했다. 이후 긴밀한 협조를 바탕으로 지난해 10월 공장부지를 발표하고 11월 기업결합을 신고했으며 올해 1월에는 합작법인 'L-H 배터리 컴퍼니(가칭)' 설립을 마쳤다.


LG에너지솔루션 자동차전지사업부장 김동명 사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LG그룹 역사상 혼다와 함께하는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사업이며 혼다의 1세대 전기차 플랫폼에 사용될 배터리를 생산한다는 점에서 두 회사 모두에게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며 "이번 합작공장을 통해 청정 에너지의 미래를 달성하고 탁월한 품질로 선도적인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고 말했다.

한편 LG에너지솔루션은 적극적인 글로벌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올해 북미,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생산공장의 생산능력을 300GWh까지 높이고 △제품 경쟁력 차별화 △스마트팩토리 구현 △공급망 관리(SCM) 체계 구축 △미래 준비 등 4대 핵심 과제를 중점 추진해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올해 시설투자를 지난해 대비 50%이상 늘리고, 연간 매출도 25~30%이상 증가시킨다는 목표다.

김영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