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가온미디어, '강원동계청소년스포츠대회' XR디바이스 개발

강경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06 08:54

수정 2023.03.06 08:54

가온미디어 XR디바이스.
가온미디어 XR디바이스.

[파이낸셜뉴스] 가온미디어는 자회사 케이퓨처테크와 함께 '2024 강원 동계청소년스포츠대회'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사업에 참여해 증강현실(AR) 콘텐츠와 확장현실(XR) 디바이스를 개발했다.

6일 가온미디어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가 주관하는 국책 과제다. 오는 2024년 열리는 강원 동계청소년스포츠대회 경기장을 가상현실 공간으로 구현하고, 실감형 경기 중계와 관광 문화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메타버스 스포츠 대회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컨소시엄은 가온미디어와 인성정보, 틸론, 코아텍 등으로 구성했다.

이 중 가온미디어는 국내외 관람객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대회를 즐길 수 있도록 AR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와 XR 디바이스 개발을 담당한다. 1차 사업연도인 지난해 사업을 통해 △AR 도슨트(해설가이드) △AR 내비게이션 △AR 미니 게임 등 콘텐츠 △XR 디바이스 시제품을 개발했다.
2차 사업연도인 올해에는 콘텐츠를 추가로 개발하고 디바이스와의 연동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가온미디어 관계자는 "XR 디바이스뿐만 아니라 이와 연동하는 XR 콘텐츠와 플랫폼을 자체 개발할 수 있는 기술력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점이 이번 사업 수주에 주효했다"며 "세계인이 모이는 글로벌 스포츠 행사에서 기술력을 선보이게 된 만큼 이번 기회를 시장 확대 발판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원 동계청소년스포츠대회는 전 세계 70여개국 2000여명 선수가 참여하는 국제종합대회로 아시아에서 열리는 첫 동계 유스 스포츠대회다.
오는 2024년 1월 19일부터 2월 1일까지 14일간 강원도 내 4개 시군에서 열린다.

butter@fnnews.com 강경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