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연예일반

'일타스캔들' 장영남 "포도씨 뱉는 장면, 촬영하며 심장 튀어나오는 줄"[N인터뷰]②

뉴스1

입력 2023.03.10 13:20

수정 2023.03.10 13:20

장영남/앤드마크 제공
장영남/앤드마크 제공


장영남/앤드마크 제공
장영남/앤드마크 제공


장영남/앤드마크 제공
장영남/앤드마크 제공


(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 지난 5일 종영한 tvN 주말드라마 '일타 스캔들'(극본 양희승/연출 유제원)은 사교육 전쟁터에서 펼쳐지는 국가대표 반찬가게 열혈 사장 남행선(전도연 분)과 대한민국 수학 일타 강사 최치열(정경호 분)의 달콤 쌉싸름한 로맨스를 그려냈다. 간만에 등장한 밝고 경쾌한 '로코'에 시청자들은 반응했고, 마지막회는 17.038%(닐슨코리아 전국유료가구 기준)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일타스캔들'에는 사랑스러운 로맨스도 존재하는 한편, 대입 준비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입시 전쟁과 의문의 살인범을 쫒는 스릴러도 큰 줄기 중 하나였다. 극에서 첫째의 입시에 실패하고 둘째의 학업 성적에 집착하는 변호사 장서진은 그 중심에 선 인물이었다. 아들을 진심으로 믿지 못하고 잘못된 방식으로 감싸려는 그의 행동은 극의 갈등을 유발했다. 장영남은 매섭지만 내면에 상처가 있는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그려내 호평받았다.


하지만 '센 캐릭터'와 달리 실제 배우 장영남은 연기하면서도 '심장이 떨릴 정도'로 긴장했다고. 전도연, 김선영 등 평소 좋아하던 배우들과 함께 호흡하는 게 들떴다며 그 떨림이 현장에도 묻어났다고 했다. 그러면서 후반부에는 욕심 많은 장서진을 통해 경각심을 주고 싶었다는 생각도 전했다.

행복했던 현장에서 만족도 100점의 작품을 마친 장영남을 뉴스1이 만났다.

<【N인터뷰】①에 이어>

-매 장면 연기로 호평받았다. 특히 김선영과 대립 중 포도씨를 뱉는 장면도 화제였는데.

▶포도씨를 뱉을 때도 정말… 심장이 튀어나오는 것 같았다.(웃음) 매니저한테 긴장 많이 돼 보이냐고 물어보고 그랬다. 그 배우들을 만난 게 떨릴 정도로 좋았던 것 같다. 선영씨도 '야!' 소리 지르고 나서 '왜 무서운 거 시켜요'라 하고.(미소) 전도연 선배님이 연기를 보시고 너무 재밌다고 하시더라.

-작품에서 실화를 떠오르게 하는 '시험지 유출 사건'을 다루지 않나. 실제 있었던 사건을 소재로 해 부담도 됐겠다.

▶부담도 됐지만 오히려 (드라마를 통해) 각인시켜서 '이런 일은 없어야 한다'라는 경각심을 줄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했다.

-연기를 하면서 힘들거나 어려운 점은 없었나.

▶서진이의 전사가 많지 않아서 시청자들은 유추하면서 보시지 않나. 화내다가 갑자기 술 먹고 실려가는 극단적 캐릭터라 표현적인 부분에 있어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감정을 누르다가 터트리고 하는 그런 부분에 중점을 뒀다. 그래도 최대한 그 상황을 자연스럽게 두면서 캐릭터를 섬세하게 표현하고 싶었다.

-캐릭터를 분석하며 외적으로 신경 쓴 부분도 있는지.

▶커리어우먼이니까 깔끔하고 세련된 스타일을 해 지적이게 보였으면 싶었다. 메이크업도 오히려 덜어내 과하지 않게 보이려고 신경 썼다. 연기할 때는 세게 하니까 스타일링을 덜어낸 게 시청자들에게 다가가기 편하지 않았나 한다.

-정경호가 장영남의 연기력을 칭찬하기도 했다.

▶중간에 다른 장르도 나오지만 우리 드라마는 '로코' 아닌가. 전도연 선배님, 경호씨가 밑밥을 잘 깔고 든든한 나무를 세워놔서, 사실 내가 무겁게 연기를 하는 게 오히려 초치는 게 아닌가 했다. 이렇게 눌러서 연기해도 되나, 바락바락 해야 결이 맞지 않을까 싶었는데, 결국 이 드라마도 사람 사는 이야기이고 다양한 인간 군상을 보여주니까 시청자들이 잘 받아들일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이 있었다.

-두 아들을 맡은 배우 이채민, 이태정과 호흡이 어땠는지도 궁금하다.

▶요즘 친구들은 자존감도 높고 일을 알아서 잘한다. 본인이 생각해 온 것들을 정확히 표현하고, 또 열심히 하고, 본인의 의견도 잘 낸다. 나도 그 친구들보다 빨리 태어났을 뿐 현장에서는 동지 아닌가. 부족한 게 있으면 사로 채워주면 되고. 그러면서 연기했다. 채민이는 열정이 넘치는 친구였다. 태정이는 현장에서 말이 거의 없었는데 친해지면 도리어 연기에 방해가 될 것 같아서 홀로 집중하게 뒀다. 둘 다 캐릭터를 대하는 태도가 훌륭하고 진중했다.


-'일타스캔들'이 본인에게 어떤 작품으로 남을까.

▶내게 활력과 용기를 준 작품이다. 이전에는 '이렇게 연기해도 괜찮은가'라는 의심을 많이 했다면, 이 작품은 '영남아 괜찮아, 수고했어'라고 격려해 준 작품이 아닌가 한다.
고인 물이 되고 싶지 않아서 끊임없이 발전하지 않으면 작품에서 숨 쉴 수 없을 거라는 불안감이 있었는데 '일타스캔들'을 통해 격려받았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