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與 차기 원내사령탑은… 출신지역·계파 변수

정경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12 18:28

수정 2023.03.12 18:28

내달 말께 원내대표 선거 유력
권영세 장관 국회 복귀 전망 속
김학용·박대출·윤재옥 등 물망
국민의힘 김학용 의원 뉴스1
국민의힘 김학용 의원 뉴스1

박대출 의원 뉴스1
박대출 의원 뉴스1

윤재옥 의원 뉴스1
윤재옥 의원 뉴스1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로 지난 8일 김기현 의원이 선출된 가운데 주호영 원내대표에 이어 더불어민주당과의 협상파트너로 나설 여당 원내대표 자리를 두고 물밑경쟁이 치열하다. 김기현 대표와 함께 호흡을 맞춰 내년 총선을 이끌 파트너인 만큼, 당내에서도 원내대표 선출에 주목하고 있다. 권영세·김학용·박대출·윤재옥 의원 등이 원내대표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상황에서, 각 후보들은 각자만의 장점을 내세우며 원내 유세를 이어갈 예정이다.

12일 여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다음달 원내대표 선거를 치룰 예정이다. 주 대표의 임기가 다음달 8일 만료되기에 원내대표 선거도 다음달 초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지만, 주 대표와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4월 임시국회 후 원내대표를 동시에 마무리 하기 위한 공감대가 이뤄지면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당내에서 큰 반발이 없다면, 원내대표 선거는 오는 4월 말에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진 상태다.


당대표와 최고위원 등 지도부를 선출하는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지난 8일 마무리된 만큼, 원내대표 선거를 위한 후보들의 물밑경쟁이 치열해졌다. 3선 이상의 중진 의원들 뿐만 아니라 일부 재선 의원들도 선거 운동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내각 개편 후 국회로 복귀해 원내대표에 출마할 것이라는 가능성이 점쳐졌다. 윤석열 대통령의 첫 내각에 입성했던 권 장관인 만큼, 당정일체를 강조한 김 대표와 함께 윤석열 정부 지원사격에 적임자라는 것이 정치권의 해석이다. 하지만 장관직을 현직에서 수행하고 있는 만큼, 내각이 이뤄지더라도 그간 소홀했던 지역구 관리를 위해 원내대표 출마가 실제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김학용 의원은 '수도권 지역구'를 내세우며 균형을 강조할 예정이다. 김 의원은 경기도의원부터 시작해 4선 국회의원까지 올라온 인물인 만큼, 당내 잔뼈가 굵다는 것이 강점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 대표가 울산을 지역구로 둔 만큼, 영남권 당대표와 수도권 원내대표를 강조하며 지역간 균형을 강조하며 내년 총선 승리를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21대 총선에서 패배 후 재보궐선거로 다시 입성한 만큼, 의원들과의 호흡 여부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박대출 의원은 대야투쟁을 내세우며 '전투력'을 강조할 전망이다. 언론인 출신의 박 의원은 지난 2019년 민주당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패스트트랙에 반발해 삭발을 했던 모습이 있는 만큼, 민주당과의 협상에서 강약조절로 필요한 부분을 얻어낼 수 있다는 점이다. 박 의원은 친박계 출신이지만 지난 윤석열 당시 대통령 후보 캠프에서 유세본부장을 맡은 바 있어 당내 화합을 도모할 수 있다는 강점을 평가받았다. 다만 박 의원이 경남 진주를 지역구로 둔 만큼, 당대표와 원내대표의 영남권 집중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3선의 윤재옥 의원도 원내대표 후보군으로 평가받고 있다. 윤 의원도 지난 윤석열 후보 캠프에서 선거대책본부 부본부장 겸 상황실장을 지내며 색채가 강한 친윤으로 분류되고 있다.
후보들 중 친윤계 이미지가 가장 강한 만큼, 김 대표와 함께 윤석열 정부의 국정동력 싣기에 최적화된 인물이라는 것이 당내 평가다. 여기에 유일한 TK(대구·경북) 출신 후보인 만큼, 당내 영남권 통합과 TK 의원들의 목소리를 내는 것에 대한 부분을 강조할 예정이다.
하지만 박 의원과 마찬가지로 윤 의원도 PK(부산·경남)와 TK의 영남권 쏠림 현상이 지적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theknight@fnnews.com 정경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