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충무로 보행로 1.8배 넓힌다…'명품 보행거리' 조성

이설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14 11:15

수정 2023.03.14 12:50

종로3가~충무로역 교차로 1.0㎞ 도로공간재편
안전한 보행공간 확보, 띠녹지 조성
서울시는 충무로역 교차로에서 종로3가까지 약 1.0㎞에 달하는 ‘충무로(돈화문로) 도로공간재편사업’ 공사를 3월 착공한다. 충무로(돈화문로) 도로공간재편사업 조감도.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충무로역 교차로에서 종로3가까지 약 1.0㎞에 달하는 ‘충무로(돈화문로) 도로공간재편사업’ 공사를 3월 착공한다. 충무로(돈화문로) 도로공간재편사업 조감도. /사진=서울시
[파이낸셜뉴스] 서울시가 충무로역~을지로3가역~종로3가역을 잇는 충무로(돈화문로)의 보행로를 넓혀 시민 편의를 높이고 인근 상권을 활성화해 관광지로서의 가치를 높인다.

서울시는 14일 충무로역 교차로에서 종로3가까지 약 1.0㎞에 달하는 ‘충무로(돈화문로) 도로공간재편사업’ 공사를 3월 착공한다고 밝혔다.

상업지역과 종묘, 남산한옥마을 등 주요 관광지를 잇는 충무로 구간의 도보를 넓혀 시민들의 편의를 향상시키고, 관광 활성화를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충무로는 주요 지하철인 종로3가역과 충무로역을 중심으로 종묘, 남산 한옥마을을 최단 거리로 연결하는 구간이라는 점에서 이번 도로공간재편 사업을 통해 낙후된 이미지를 벗고 도심 보행 명소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2017년부터 세종대로, 퇴계로 등 도심 주요 간선도로를 대상으로 차량 중심의 도로공간을 사람 중심 녹색교통공간으로 재편하기 위한 도로공간재편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충무로 보도공간을 기존 0.7m~1.5m에서 2m~2.8m까지 최대 1.8배까지 대폭 확대한다. 노후 보도 포장을 교체하고, 포장재도 통일해 도시 미관 효과도 높인다. 이를 위해 충무로 일방 4~3차로를 3~2차로로 1개 차로를 줄일 예정이다.

충무로 보행로 확장은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한다. 보행로 확장과 더불어 △띠녹지 조성 △횡단보도 신설·개선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업 주차 공간 정비 등을 함께 추진한다.

기존 보도는 점토, 석재, 콘크리트 블록 등 다양한 포장이 사용됐지만, 명정전(창경궁 법전) 앞 바닥 포장 패턴 디자인을 응용해 적용한 화강석 판석으로 통일해 전통적인 느낌과 휴식 공간으로서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할 예정이다.

기존 가로수 주변에 띠녹지를 식재해 효율을 높이면서도, 사계절을 느낄 수 있는 국수나무, 노랑꽃창포, 붓꽃 등의 다채로운 초화류를 식재해 지역 일대에 활력을 더할 계획이다.

방문객들이 충무로 소재 인근 상업지역을 더욱 편리하게 방문하고,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단절구간 횡단보도 연결, 고원식 횡단보도 등 교통안전 시설물도 설치한다.

보행 시 걸리지 않도록 띠녹지 높이를 조정하고, 횡단보도 턱을 낮추는 등 누구나 편리하게 보행이 가능한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한다. 노후되거나 파손된 볼라드, 가로수 보호대는 이전하거나 교체해 지장물로 인한 보행 방해를 개선한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충무로가 지역 상권과 관광지를 잇는 명품 보행거리로서 새롭게 거듭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도심 보행공간 확대를 통해 시민 편의 증진과 도시 경쟁력 강화를 이끌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