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아시아/호주

해삼 전복 세척때 쓴 흰가루 뭐였길래..中, 수산물가공업체 영상에 발칵

조유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15 06:56

수정 2023.03.15 15:17

중국 수산물 가공업체 살균제로 해삼 세척. / 사진=연합뉴스
중국 수산물 가공업체 살균제로 해삼 세척. /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중국의 한 수산물 가공업체가 살균제로 해삼과 전복 등을 세척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중국 일간지 신경보는 기자가 지난달 랴오닝 성 다롄의 한 수산물 가공업체에 위장 취업해 찍은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을 보면 해당 업체 직원들은 파란색 플라스틱 탱크에 물을 가득 담은 뒤 흰색 가루를 탄다. 그리고 이 물에 해삼과 전복을 넣고 세척한다. 그러자 물에는 흰 거품이 인다. 직원들은 기자가 "흰색 가루가 뭐냐"고 묻자 "약"이라고 답한다.
그러면서 세척된 해삼과 전복을 보며 "아주 좋다", "보기 좋다" 등의 반응을 보인다.

조사 결과 흰색 가루의 주요 성분은 붕사였다고 신경보는 전했다. 붕사는 주로 금속가공, 유리 제작 등 공업용으로 사용된다. 인체에 유입되면 위산과 반응해 구토, 설사, 홍반, 의식불명 등 중독 현상을 유발한다. 나이가 어릴수록 영향을 많이 받고 심하면 암을 유발한다. 과다 유입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매체는 "해삼을 붕사를 희석한 물로 씻은 뒤 삶으면 검은색으로 변해 값어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이 같은 행위를 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전복도 이러한 방식으로 세척하면 황금색을 유지할 수 있다"고 전했다.

신경보는 이 업체가 그동안 해삼과 전복 500만㎏을 가공했다고 소개했다.
다만 이 업체의 수산물 수출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