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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시혁 “K팝 점유율 2% 미만...엔터업계 삼성, 현대되려면"

신진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15 13:05

수정 2023.03.15 13:15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방시혁 하이브 이사회 의장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포럼에 참석해 K-POP의 미래에 대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3.03.15. photocdj@newsis.com /사진=뉴시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방시혁 하이브 이사회 의장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포럼에 참석해 K-POP의 미래에 대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3.03.15. photocdj@newsis.com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카카오와 벌였던 SM엔터테인먼트 인수전과 관련해 “시장 과열과 치열한 인수전 등은 예상 밖이었다”고 돌이켰다.

방의장은 이날 오전 열린 관훈포럼에서 대중문화 인사로선 최초로 연사로 나섰다. 기조연설 후 이어진 질문에서 방의장은 “2019년부터 글로벌 성장동력의 일환으로 SM 인수를 계획하고 오퍼도 두 차례나 했으나 거절당한 바 있다"고 밝혔다.

"그러다 지난해 우리에게 좋은 기회가 왔으나, 당시엔 좀더 미래지향적으로 생각하고 싶었다.
그렇게 회사에서 세운 로드맵에 따라 나아가던 중 갑작스럽게 이수만씨에게 연락이 와서 지분 인수 의향을 물었다. 그때는 과거 인수 반대 요인이 사라져서, 다시 인수에 나서기로 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하지만 시장 과열과 치열한 인수전 등 예상 밖의 일어났고, 어느 순간 우리가 생각한 (SM 인수) 가치를 넘어섰다고 생각했다. 마지막으로 이걸 끝끝내 인수하는게 맞나? 하이브스러운 결정인가? 라고 반문하게 됐고 이런 형태의 인수보다는 원래 로드맵대로 좀 더 혁신기업에 투자하기로 했다”고 인수전에서 발 뺀 이유를 설명했다.

“SM 인수에 대해 내부에서도 찬반양론이 있었다. 글로벌 성장동력의 일환으로 덩치를 키워야 한다는 측면에서 찬성했다면 반대파는 하이브가 케이팝만 하는 회사가 아니니까 그 돈을 다른 미래적인 용도에 쓰자고 주장했다”고 부연했다.

■ 세계 엔터업계 삼성, 현대 되려면?

방의장은 하이브의 전신인 빅히트뮤직 시절부터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기업을 꿈꿔왔다. 앞서 BTS를 통해 전 세계에 K팝을 알린 데 이어 주류 장르로 자리매김시키겠다는 의지를 여러 차례 밝혔다.

그는 이날 기조연설에서 글로벌 시장에서 K팝의 위상을 더욱 높이고 지속 성장하기 위해선 규모의 경제와 슈퍼 IP의 지속적인 재생산 구조 마련 및 플랫폼의 성장이 중요하다고 설파했다.

세계음악시장에서 K팝의 점유율이 현저히 낮기 때문에 미국 등 주류 시장에서 현지 기업과 경쟁하려면 규모의 경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와 같은 슈퍼 아티스트가 지속 재생산되는 구조(회사 운영 시스템의 고도화)가 자리잡아야 하며, 아티스트와 팬의 경험을 혁신시키며 세계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커뮤니티, 커머스, 스트리밍을 통합한 플랫폼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 삼성이 있고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현대가 있듯 K팝에서도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등장과 역할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세계 음악 시장에서 K팝 기업의 점유율은 2% 미만에 불과하다. 유니버설뮤직, 워너뮤직, 소니뮤직이 각각 15~30%씩 차지하여 3사 통합 점유율이 전체 시장의 67.4%에 달한다. 현재 세계시장에서 K팝은 골리앗 3사 틈에 있는 다윗과 같다"고 비유했다.

"세계음악시장이 다윗을 눈여겨 보게 된 점은 고무적이나, 미국 등 주류시장에서 케이팝 성장이 둔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빌보드 핫100 차트 기준 작년 대비 53% 감소했다. 음반 성장률도 감소세다. 음반소비동향 등의 지표를 봐도 현장일선에선 경각심이 생긴다. 특히 동남아에서는 역성장을 기록 중이다. 인도네시아 스포티파이에서 연평균 케이팝 점유율이 작년대비 28% 감소했다"고 짚었다.

그는 "홍콩영화나 일본 애니메이션이 전성기를 구가했던 시절이 있었다"며 "케이팝이 지닌 가치와 에너지가 이렇게 추억이 되길 바라지 않는다. 케이팝 다음을 준비하는 시점은, 세계가 주목하는 지금이어야 한다. 성장세가 하락세를 걷기 시작할 때, 대처하면 이미 늦다"고 강조했다.

■ "인수 결과 성패의 관점으로 보지 말길...하이브스러운 선택이었다"

이날 질의응답 시간에는 인수전과 관련해 카카오의 승리라는 평가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그는 “지난 주말에 보아가 20주년 콘서트를 했다. 먼저 축하하고 싶다”고 운을 뗐다.

“기업이 케이팝을 여기까지 끌고 오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하지만, 실제로 본인의 업을 다하면서 업계를 리드한 건 아티스트들이다. 인수를 전쟁으로 바라보는 상황에서도 아티스트는 자기 자리에서 가슴앓이하면서 본인의 업에 충실했다. 팬들도 응원하고 지지했다. 하이브나 카카오나 아티스트나 팬을 위해 이뤄진 일이라고 하나 과연 그들에게 좋았나? 매니지먼트 측면에선 가슴이 아팠다. 미안했다. 미안하다고 말하는 게 도리”라고 말했다.

또 “인수의 결과를 성패의 관점으로 보는데 동의하지 못한다. 인수는, 오기나 이겨야 한다는 마음으로 하는 게 아니고 합리적 선택에 따라야 한다. 우리 기업에 (이 결정이) 맞나, 궁극적으로 주주가치를 훼손하지 않는지 고민해야 한다고 봤다”고 돌이켰다.

(서울=뉴스1) 송원영 기자 =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1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관훈포럼에서 질문을 받고 있다. 2023.3.15/뉴스1 /사진=뉴스1화상
(서울=뉴스1) 송원영 기자 =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1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관훈포럼에서 질문을 받고 있다. 2023.3.15/뉴스1 /사진=뉴스1화상


“이번 인수에서 후퇴하면서 저로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플랫폼 사업에 있어 카카오와 합의를 이끌어 낸 것에 대해 만족한다. (인수전을 담당한) 실무진과 달리 저는 개인으로 기분이 좋은 상태다. 또 SM의 지배구조를 해결하는데 (하이브가) 기여한 점도 만족한다”고 말했다.

이수만 SM 전 총괄 프로듀서의 반응은 어땠을까? 그는 “끝나고 소상하게 설명하면서 왜 이런 선택했는지 말씀드렸다. 특별히 감정을 드러내진 않으셨다. 이길수 있는데 왜? 라고 했는데, 실망하셨는지 모르겠다. 행여 실망했다 해도 한참 후배 앞에서 그렇게 이야기했을지는 모르겠다”고 답했다.

그는 이번 인수 포기 결정에 대해 “하이브스러운 선택”이라고 표현했다. 과연 하이브스러운게 무엇일까?

그는 “음악을 믿고 음악을 통해 좋은 영향력을 행사하면 좋겠다는 믿음”이라고 말했다.
“그런 믿음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기업 운영의) 투명성, 윤리, 합리적 선택이 하이브스러움을 이룬다.
또 수많은 다양한 경력의 사람이 협업하면서 자유롭게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면서 회사와 성장하는 게 하이브스러움”이라고 부연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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