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尹 "지소미아 완전 정상화" 기시다 "셔틀외교 정상화"[한일정상회담]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16 19:52

수정 2023.03.16 19:52

한일 정상 공동기자회견
양국 정상, 관계개선 의지 피력
양 정상, 김대중-오부치 선언 계승 밝혀
日 호응 여부에 기시다 "오늘 여러 성과 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후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후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도쿄=김학재 서영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한일 정상회의를 가진 가운데 양국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작업으로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 들어 중단됐던 한일 군사정보포괄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정상화를 선언했고, 기시다 총리는 양국 정상간 셔틀외교 정상화를 비롯해 한일 관계 개선 의지를 피력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한일정상회담 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한국의 국익과 일본 국익은 제로섬 관계가 아닌, 윈윈하는 국익이라고 생각한다"며 "양국 관계가 정상화되고 발전한다면 먼저 양국 안보위기 대응에 많은 도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윤 대통령은 "그런 차원에서 조금 전 정상회담에서 지소미아 완전 정상화를 선언했다"며 "북핵 미사일 발사와 항적에 대한 정보를 양국이 공유하고 대응토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일본의 한국에 대한 반도체 관련 3개 수출품목 규제 해제 조치 발표를 언급한 윤 대통령은 "양국에 산업형태나 발전방향에 비춰서 보완할 부분이 많다"며 "양국 국민들이 활성화되고 문화 예술 학술 교류가 왕성해진다면 함께 얻을 이익이 대단히 클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와 저는 양국 국민들께서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받은 것에 공감하고 한일관계를 조속히 회복, 발전하는데 뜻을 같이 했다"며 "양국은 풍요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경제 안보와 첨단과학 뿐 아니라 금융, 외환 분야도 함께 고민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도 "한일관계의 새로운 장을 열기 위해 윤 대통령과의 회담을 통해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빈번하게 오고가는 셔틀외교를 정상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한일관계를 다방면에 걸쳐 정부 간 의사소통을 활성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오랜 기간 중단됐던 한일 안보대화를 조속히 재개하고 새롭게 한일 경제안보 협의체를 발족키로 했다고 기시다 총리는 전했다.

일제 강제징용 배상 해법을 한국 측이 재원을 마련해 지원하는 '제3자 변제'안으로 확정한 한국 정부의 노력에 대한 일본 측의 호응에 대해 기시다 총리는 "오늘도 그와 관련해 여러 성과 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한일 양국이 자주 연계해 하나씩 구체적인 결과를 내고 싶다"고 답했다.

추후 보다 구체적인 성과로 양국간 관계개선과 함께 서로의 국익을 높아겠다는 것으로, 기시다 총리는 역사인식과 관련해 "일본정부는 1998년 10월 발표한 한일공동선언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통해 역사 인식과 관련한 역대 내각 인식을 앞으로도 계승할 것을 확인했다"는 말로 갈음했다.


이에 윤 대통령도 "올해는 1998년 발표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25주년이 되는 해"라면서 "이번 회담은 공동선언 정신을 발전적으로 계승해 양국의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한일간 협력의 새 시대를 여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