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이인규 회고록' 이재명 "검사 왕국 되니 부끄러운 줄 몰라"

김해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18 10:25

수정 2023.03.18 10:25

지난 1월 2일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1월 2일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책임자였던 이인규 전 대검 중앙수사부장이 노 전 대통령 수사 상황과 관련한 회고록을 발간한 데 "'검사 왕국'이 되자 부정한 정치 검사가 낯부끄러운 줄 모르고 고개를 내민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지난 17일 오후 페이스북에 "반성하고 자숙해도 모자랄 이 전 부장이 회고록을 내더니 고인 명예를 또 한번 짓밟았다"며 이같이 썼다.


이 대표는 "우리는 허망하게 노 전 대통령을 보내야 했던 ‘논두렁 시계 공작 사건’을 똑똑히 기억한다"며 "검찰은 입증되지 않은 사실을 언론에 유출하면서 전직 대통령을 범죄자로 낙인찍었다"고 했다.

그는 "공작 수사를 벌이고 정치 보복·여론 재판과 망신 주기에 몰두한 책임자가 바로 이 전 부장"이라며 "어디 감히 함부로 고인을 입에 올리나"라고 했다.


이어 "제아무리 '유검무죄 무검유죄', '만사검통' 시대가 됐다지만 궤변이 진실로 둔갑할 수는 없다"며 "인륜과 도리를 저버린 자는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역사의 심판을 맞이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고 덧붙였다.

glemooree@fnnews.com 김해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