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수수료 15원이 뭐길래...'은행 경쟁 촉진' 대환대출 인프라 잡음 여전

이승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19 13:59

수정 2023.03.19 16:32

오픈뱅킹 수수료처럼 대출조회 수수료도 15원
핀테크 업계 "너무 비싸다"...역마진 우려 제기
사진=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오는 5월 출시를 앞둔 대환대출 인프라 수수료를 두고 업권 간 갈등이 아직 봉합되지 못하는 모양새다. 금융 소비자가 대출 조회를 하면 플랫폼이 금융사에 지급해야 하는 대출 조회 수수료가 15원으로 잠정 결정된 가운데 핀테크 업계에서는 과도한 과금이라며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대출 조회 수수료가 15원으로 정해진 배경에는 오픈뱅킹 수수료가 있다. 현재 핀테크 업계는 오픈뱅킹 조회 수수료로 건당 3~15원을 내고 있다. 구체적으로 △잔액 조회에 3원 △거래 내역 조회에 10원 △계좌 실명·송금인 정보 조회에 15원 등이다.

앞서 10~50원이었던 이 수수료는 지난 2021년부터 3분의 1 수준으로 낮아졌다.
오픈뱅킹 조회 건수가 늘어나면서 핀테크 업계의 수수료 부담도 늘어났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였다.

이에 대환대출 인프라에 참여하는 금융사 53곳 등은 여러 번의 회의 끝에 대출 조회 수수료로 15원을 산정했다. 이 같은 의견은 지난달 금융결제원이 플랫폼 참여사 23곳에 전달, 최근 관련 태스크포스(TF)에서 실질적으로 결정됐다.

반면 핀테크사에서는 여전히 불만이 많다. 대출 조회가 곧바로 실제 대출 실행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15원의 수수료는 역마진을 낳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실제 기존 대출 비교 서비스에서도 대출 상품 조회 건수에 비해 실제 실행 비중은 극히 낮다. 한 핀테크사 임원은 "15원이 얼마 안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고객 1000만명이 한번씩만 조회해도 저희는 1억5000만원을 내야 한다"면서 "이외에도 신용점수 확인과 본인 확인을 위한 비용이 또 드는데 이 시장이 얼마나 커질지 모르는 상황에서 큰 리스크"라고 설명했다.

특히 은행, 빅테크와 경쟁해야 하는 중소 핀테크사 상황이 절박하다. 수수료를 감당할 여력이 적기 때문이다. 한 핀테크 업계 관계자는 "(수수료) 인하가 되면 좋고 안 된다면 중소형 업체에게는 감면 기준을 마련해 줬으면 좋겠다"며 "중소 핀테크사가 살아남지 못한다면 그것은 당초 얘기했던 혁신은 아니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핀테크산업협회는 이달 말까지 핀테크 업계의 의견서를 취합해 금결원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후 단계로 금결원은 핀산협에 이달 중 금융사 53곳과 함께하는 회의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제안한 바 있다.


핀테크산업협회 관계자는 "핀테크들과 함께 회의를 한 차례 했는데 수수료가 높다는 데 공감대가 다소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높다고 생각하는 이유라든지 의견을 이달 말까지 달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seung@fnnews.com 이승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