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어르신 남는 방 대학생에게"…'한지붕 세대공감' 참여자 모집

뉴스1

입력 2023.03.19 11:15

수정 2023.03.19 11:15

서울시청 전경. /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시청 전경. /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권혜정 기자 = 서울시는 주택 내 남는 방을 소유한 어르신이 대학생에게 주거공간을 제공하는 '한지붕 세대공감' 사업에 참여할 어르신과 대학생을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신청은 연중 상시 가능하며 참여 희망자는 각 자치구 담당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한지붕 세대공감' 사업은 서울 시내에 주택을 소유한 어르신과 대학생을 연결, 대학생에게는 저렴한 거주공간을 제공하고 어르신은 남는 방을 활용해 소액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주거 공유 사업이다.

대학생의 경우 보증금과 관리비가 없고 임대료도 주변 시세의 절반 수준이라 주거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어르신은 임대료 수입, 주택 환경개선 비용 일부 지원 등 혜택뿐만 아니라 정서적 안정감 등을 얻을 수 있다.

자택에 남는 방이 있는 어르신이 구청에 전화 신청하면 담당자가 주택을 방문해 간략한 인터뷰와 함께 주택 상태에 따라 벽지, 장판 교체 등 1실당 100만원 이내 환경개선 공사비용을 지원한다.
사업 참여를 원하는 대학생은 구청에 신청, 원하는 지역과 주거유형에 맞춰 주택을 소개 받아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면 된다.

올해 들어 서울 시내 '한지붕 세대공감' 계약은 총 34건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줄어들면서 전체 66건이었던 지난해에 비해 참여자가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난 2년간 대학가에 비대면 강의가 보편화되면서 '한지붕 세대공감' 사업이 주춤했지만 최근 대면수업이 다시 활성화되고 주거비 부담 증가 등으로 인해 대학이 몰려 있는 자치구를 중심으로 학생 문의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