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연예일반

트와이스, K팝 걸그룹 美 첫 주 음반판매량 기록 쓸듯

뉴시스

입력 2023.03.19 11:30

수정 2023.03.19 11:30

기사내용 요약
미니 12집 '레디 투 비', 첫주 15만1000장 상당 판매량 예측
25일 자 '빌보드 200' 2위 예상…자체 최고

[서울=뉴시스] 트와이스. 2023.03.10. (사진 = JYP엔터테인먼트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트와이스. 2023.03.10. (사진 = JYP엔터테인먼트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트와이스(TWICE)'가 새 음반인 미니 12집 '레디 투 비(READY TO BE)'로 K팝 간판 걸그룹 명성을 확인하고 있다.

19일 K팝 업계에 따르면, 트와이스가 지난 10일 발매한 '레디 투 비'는 25일 자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서 2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차트에서 트와이스 자체 최고 성적이다. 앞서 트와이스는 '빌보드 200'에서 2021년 11월 발매한 정규 3집 '포뮬러 오브 러브: O+T=<3(Formula of Love: O+T=<3)'로 3위를, 지난해 8월 발매한 미니 11집 '비트윈 원앤투(BETWEEN 1&2)'로 역시 3위를 차지했다.

무엇보다 '레디 투 비'는 발매 첫 주 미국에서 15만1000장 상당의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K팝 걸그룹 첫주 판매량 최고 기록이다.

현재 '빌보드 200' K팝 걸그룹 최고 순위는 '블랙핑크'가 작년 정규 2집 '본 핑크'로 세운 1위다.
그런데 이 음반이 1위를 차지했을 때 판매량은 10만2000장 상당이었다. '빌보드 200' 1위에 대진운 등도 중요하다. 실제 블랙핑크도 2020년 정규 1집 '디 앨범(The Album)'으로 '빌보드 200'에서 2위를 차지했을 당시 '본 핑크' 첫 주 판매량보다 많은 11만장 상당을 판매했었다.

'빌보드 200' 순위는 전통적인 음반 판매량 점수에 디지털음원 다운로드 횟수를 음반 판매량으로 환산한 TEA(track equivalent albums), 스트리밍 횟수를 음반 판매량으로 환산한 SEA(streaming equivalent albums)를 합산해 매긴다. 미국에서 대중적인 인기가 덜해도 현지에서 음반을 구매해줄 확고한 팬층이 있다면, 높은 순위로 진입이 가능하다. 현지에서 팬덤을 형성한 K팝 그룹에 다소 유리한 측면이 있다.

그런데 트와이스는 이번에 대진운이 좋지 않았음에도 이 같은 성과를 내 특기할 만하다.

미국 컨트리 스타 모건 월렌, 미국 팝스타 마일리 사이러스 같은 인기 뮤지션들과 경쟁했다. 웰렌의 새 앨범 '원 싱 앳 어 타임(One Thing At A Time)'은 이번 주 24만7000장 상당의 판매량으로 지난 주에 이어 '빌보드 200' 정상 등극이 확실시된다. 트와이스 '레디 투 비'와 같은 날 발매된 사이러스의 여덟 번째 정규 앨범 '엔드리스 서머 베케이션(Endless Summer Vacation)'은 11만8000장 상당의 판매량으로 3위가 예상된다.

트와이스는 미국 대중음악계 풀뿌리 인기의 상징인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 2021년 10월에 발매한 첫 영어 싱글 '더 필스'를 통해 '핫100' 83위로 처음 진입했다. 지난 1월20일 발매한 두 번째 영어 싱글 '문라이트 선라이즈(MOONLIGHT SUNRISE)'로 '핫100'에 두 번째 진입하며 84위를 차지했다. '문라이트 선라이즈'는 '레디 투 비'의 선공개곡이기도 하다. '레디 투 비' '셋 미 프리'가 '핫100'에 진입하지 못하더라도, 세부 차트에서 어떤 성적을 낼 지가 트와이스 향후 활동에 방향키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북미 시장에서 공연으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해 5월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뱅크 오브 캘리포니아 스타디움에서 펼치는 네 번째 월드투어 '쓰리'의 앙코르 공연으로, K팝 걸그룹 첫 미국 스타디움 공연 기록을 썼다.

[서울=뉴시스] 트와이스. 2023.03.10. (사진 = JYP엔터테인먼트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트와이스. 2023.03.10. (사진 = JYP엔터테인먼트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아울러 트와이스는 공연으로 계속 기록을 써내려간다. 오는 4월 15~16일 서울 올림픽공원 케이스포돔을 시작으로 호주·일본·북미 14개 도시에서 17회 공연하는 다섯 번째 월드투어 '레디 투 비(READY TO BE)'를 연다. 총 6회 스타디움 공연을 포함한 '자체 최대 규모' 투어다.

또 K팝 여성 아티스트 최초로 미국 '빌보드 위민 인 뮤직' 어워즈에서 수상했다. 이달 초 미국 로스앤젤레스 유튜브 시어터(YouTube Theater)에서 열린 '2023 빌보드 위민 인 뮤직'(2023 Billboard Women In Music) 어워즈에서 '브레이크스루 아티스트'(Breakthrough Artist) 부문을 받았다.

'빌보드 위민 인 뮤직'은 빌보드가 한 해 동안 음악 산업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최고의 여성 아티스트, 크리에이터, 프로듀서, 경영진 등에게 상을 수여한다. 트와이스가 수상자로 선정된 '브레이크스루 아티스트'는 음악 시장에서 의미 있는 도전을 이뤄내고 두각을 드러낸 가수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해당 부문 역대 수상자인 이디나 멘젤(Idina Menzel), 토리 켈리(Tori Kelly), 마렌 모리스(Maren Morris), 카밀라 카베요(Camila Cabello)의 영광을 잇게 됐다.

트와이스는 '걸그룹 장인'으로 통하는 프로듀서 박진영이 크리에이티브 총괄 책임자(CCO)를 맡고 있는 '걸그룹 명가' JYP엔터테인먼트가 2015년 내놓은 걸그룹이다. 데뷔 초창기엔 밝고 경쾌하며 에너제틱하고 구김살 없는 음악 색깔인 '컬러팝'을 내세워 인기를 누렸다. 점차 연차가 쌓이면서 음악도 자연스럽게 성숙해졌다.

특히 이번 '레디 투 비'에서 세련된 팝을 선보였다고 외신들이 호평하고 나섰다.

영국 음악잡지 'NME'는 "트와이스는 자신들의 음악을 채웠던 흥겨운 사운드를 좀 더 세련되게 부드럽게 바꾸고 있다"고 들었다. 또 "더 세련된 소리를 겹겹이 쌓여왔다. 걸그룹이 이를 위해 복고 장르로 눈을 돌렸고 '레디 투 비'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면서도 "이미 디스코 장르를 잘 할 수 있다는 걸 증명한 트와이스는 새로운 영역에 발을 들여놓는다. '셋 미 프리'는 질버덕거리는 신스 베이스라인과 극적인 스트링 긋기로 복고적이면서도 미래지향적 영역으로 전환해 신선한 접근을 취한다"고 부연했다.


특히 지난 8년 동안 멤버 이탈이나 구성원의 변동 없이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등 멤버 9명이 한 팀을 꾸준히 이뤄 성과를 점차 쌓아온 것도 높게 평가하고 있다.

미국 음악잡지 '롤링스톤'은 '레디 투 비' 리뷰 중 트와이스에 대해 "트와이스는 한국 가요계의 검증된 베테랑들이고 그들은 점점 더 강해지고 있다.
더 이상 꾸미는 연기에 만족하지 않고 자신들이 원하는 걸 두려움 없이 대담하게 추구하는 아티스트로서의 목소리를 찾고 있다"고 봤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