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세계 최대 탄소배출국 中, 온실가스 자율배출권 거래소 출범

정지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19 16:48

수정 2023.03.19 16:48

- 베이징에 국가급 녹색거래소인 '베이징녹색거래소' 설립
- 이강 인민은행 총재 "탄소 금융 상품 혁신할 것"
중국 내몽골 바오터우시의 한 공장 뒤편에 석탄발전소의 모습. /사진=로이터 뉴스1
중국 내몽골 바오터우시의 한 공장 뒤편에 석탄발전소의 모습. /사진=로이터 뉴스1

【베이징=정지우 특파원】세계 최대 탄소배출국인 중국이 베이징에 국가 온실가스 자율배출권을 거래하는 ‘베이징녹색거래소’를 정식으로 출범시켰다.

19일 신경보와 인민정부망 등에 따르면 베이징시는 부도심에 유일한 국가급 녹색거래소인 ‘베이징녹색거래소’를 최근 설립했다.

거래소는 국가 온실가스 자율배출권 거래센터이면서 글로벌 녹색금융과 지속가능 금융센터의 인프라 역할을 하게 된다. 기업들의 자발적인 감축분에 대한 상장과 거래가 가능하며 현금을 포함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거래소는 탄소가격 책정, 탄소 정량화, 탄소금융 등 3대 핵심 역량을 지속적읋 강화할 방침이다. 녹색금융 표준시스템과 기업 배출량을 반영하는 탄소계정시스템을 구축하고, 일대일로(육·해상 신실크로드) 국가와 녹색산업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온실가스 배출권은 교토의정서에 규정돼 있는 온실가스 감축 체제다. 정부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사업자에게 연 단위 배출권을 할당하면 사업자는 그 안에서만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다. 온실가스를 허용량보다 더 많이 배출한 기업은 초과분 만큼 탄소배출권을 거래소에서 구입해야 한다. 허용량보다 적게 배출할 경우 미달분의 탄소배출권을 팔 수 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 이강 총재는 “중국 탄소시장은 전망이 밝고, 국가 자율배출 거래소 시장은 큰 잠재력을 갖고 있다”면서 “베이징녹색거래소는 국가인증 자발적 배출감축(CCER) 거래를 발전시키고, 더 많은 탄소금융 상품을 혁신하며, 탄소시장 참여 주체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탄소배출 기업이 배출한 탄소에 대한 정당한 비용을 지불토록 할 것”이라며 “정보공개 요구를 강화해 누가 탄소를 배출했는지 알고 감독하게 만들 예정”이라고 전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2020년 9월 제75차 유엔총회에서 “중국은 오는 2030년 탄소배출 정점에 도달하고,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른바 '이중탄소'를 선언했다.

이후 중국은 2021년 7월 전국 단일 탄소배출권거래소 문을 열었다. 배출권 거래센터는 상하이에, 배출권 등록업무를 전담하는 센터는 후베이성 우한에 뒀다.
2021년 기준 중국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11억2152만t 수준으로, 전 세계에서 31.9%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