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인천교통공사, 서울7호선 부천구간 운영권 연장 합의

한갑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19 11:43

수정 2023.03.19 11:43

인천교통공사·부천시, 서울7호선 운영권 관련 신규 협약 체결
역무·승무·기술 분야 운영, 위탁수수료 현실화, 안전인력 확대
서울 7호선 부천구간(까치울~상동)의 운영권 합의가 전격 이뤄지면서 인천교통공사가 운행을 중단 없이 계속되게 됐다. 사진은 서울7호선 까치울역 승강장 전경.
서울 7호선 부천구간(까치울~상동)의 운영권 합의가 전격 이뤄지면서 인천교통공사가 운행을 중단 없이 계속되게 됐다. 사진은 서울7호선 까치울역 승강장 전경.


【파이낸셜뉴스 인천=한갑수 기자】 인천교통공사의 운영권 만료를 앞두고 운행 중단이 우려됐던 서울 7호선 부천구간(까치울~상동)의 운영권 합의가 전격 이뤄지면서 운행이 중단 없이 계속되게 됐다.

인천시는 지난 15일 인천교통공사와 부천시가 ‘서울7호선 운영권 관련 신규 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인천교통공사는 2022년 1월부터 운영 중인 서울7호선 부천 구간을 지속 운영하게 됐다.

시는 운영권 협약 관계 기관 간 일부 이견에도 불구하고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경기도, 부천시, 서울교통공사와 지속적인 논의와 조율을 통해 협상 분위기를 조성해 합의를 이끌어냈다.


서울7호선 부천구간은 지난 2012년 10월 개통 이후 서울교통공사와 부천시가 협약해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해 왔으며 2022년 1월부터 운영권을 재조정해 인천교통공사에서 역무, 승무, 기술 분야를 운영 중이다.

그러나 오는 3월 28일 협약기간 만료를 앞두고 관련 기관 간 세부사항의 협의가 지연되면서 운행중단이 우려됐었다.

이번 협약 체결로 서울7호선 부천 구간의 역무, 승무, 기술 분야 운영은 인천교통공사가 맡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위탁수수료 현실화, 안전인력 46명 확대,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공동대응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인천교통공사는 이번 운영권 협약을 통해 위탁수수료 현실화 및 안전인력 확충으로 경영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시민 안전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또 현재 운영 중인 까치울~석남(11개역) 구간에 이어 앞으로 추가 연장될 청라 구간의 안정적인 운영 기반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인천시민은 물론 서울, 경기 등 수도권 도시철도 이용객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kapsoo@fnnews.com 한갑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