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노동복지

"산재 근로자 절반 복직 못해"…근로복지공단, 재취업 지원

뉴시스

입력 2023.03.19 12:01

수정 2023.03.19 12:01

기사내용 요약
직업복귀 지원시스템 운영…2027년까지 복귀율 78% 목표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고홍주 기자 = 지난해 산업재해 치료를 마친 약 12만 명의 근로자 중 절반이 원래 직장으로 복귀하지 못하고 실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근로복지공단은 19일 이들의 재취업을 돕는 '산재근로자 직업복귀 통합지원시스템'을 20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통합지원시스템은 디지털 혁신기술을 이용해 맞춤 취업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인공지능(AI)이 산재근로자 직업복귀 우수사례 7만 건을 학습해 ▲장해 정도 ▲재해 직종 ▲고용형태 등을 반영해 취업 가능성이 높은 직종을 추천한다.

공공취업기관이 보유한 직업훈련과 일자리 연계 정보, 시스템의 추천 직종, 산재근로자의 희망 구직 조건을 맞춰 최적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구조다.

근로복지공단은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하는 '디지털 공공서비스 혁신프로젝트'에 응모해 중앙정부 예산 14억원을 지원받고 통합지원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 최초로 '메타버스 가상상담실'을 구현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근로복지공단의 각종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했다.
우선 근로복지공단 담당자와 화상, 음성, 채팅을 이용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직업훈련서신청서와 같은 민원신청서도 제출할 수 있고, 홍보관을 통해 공단이 제공하는 사회복귀사업안내서비스와 70개 외국어 통역지원 등 부가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근로복지공단은 이를 활용해 산재근로자의 요양시기, 건강상태 등을 토대로 적기에 직업훈련과 일자리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2027년까지 산재근로자의 직업복귀율을 78%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다.


강순희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은 "향후 직업복귀 통합지원시스템을 다양한 공단 사업에 적용해 일하는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발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adelant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