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유럽

고물가에 지친 포르투갈 '임금인상·물가억제' 촉구 시위

뉴스1

입력 2023.03.19 13:51

수정 2023.03.19 19:00

(서울=뉴스1) 김성식 기자 = 고물가에 지친 포르투갈에서 정부를 상대로 임금인상과 물가억제를 촉구하는 시위가 벌어졌다고 로이터·AFP 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18일(현지시간) 포르투갈노동자총연맹(CGTP)은 리스본 시내에서 시위를 열고 임금과 연금을 최소 10% 인상하고 생필품 가격에 상한선을 지정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시위에는 노조원과 시민 수천명이 집결했다. 전날 CGTP는 공무원 총파업에 돌입해 쓰레기 수거와 학교·병원 운영에 차질이 빚어졌다.

시위에 참여한 금속 노동자 파울라 곤살베스(51)는 "저임금과 불안정을 타개하고 더 많은 정의를 이뤄야 한다"며 "생산활동에 참여하는 노동자들은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내어주지만 이로 이한 수익은 모두 고용주들에게 돌아간다"고 말했다.

병원 행정직원 안나 아말라(51·여)는 "슈퍼마켓에서 장을 볼 때마다 가격은 매일 오르는 반면 임금은 이를 따라가지 못한다"며 "물가 상승을 억제하는 정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포르투갈의 임금 인상 폭은 물가 상승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올해 평균 임금은 지난해 대비 공공부문 3.6%, 민간부문 5.1% 상승한 반면 지난달 물가상승률은 8.2%를 기록했다. 특히 과일·채소 등 비가공식품 가격은 무려 20.1% 급등했다.

임금 수준도 주변 유럽 국가들에 비해 열악하다. 지난해 월 1000유로(약 140만원) 미만을 번 노동자가 전체 노동자의 절반에 육박했다.
최저임금은 월 681유로(약 95만원)에 불과해 최저임금 제도를 운영하는 15개 유럽연합(EU) 회원국 중 3번째로 낮다.

그러나 안토니우 코스타 시우바 경제해양부 장관은 정부가 물가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지만 가격 결정은 기본적으로 시장 자율에 맡겨야한다고 말해 정부의 시장 개입 가능성을 일축했다.


AFP는 사회당 소속 안토니우 코스타 총리가 의회 다수당을 차지한 지 1년 만에 교사, 의사, 철도 노동자 등이 벌이는 가두행진과 파업에 직면했다고 전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