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선택 이해하려면 행동경제학 알아야…소비자의 마음

뉴시스

입력 2023.03.19 16:08

수정 2023.03.19 16:08

[서울=뉴시스] 소비자의 마음 (사진=사람in 제공) 2023.03.1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소비자의 마음 (사진=사람in 제공) 2023.03.1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이렇게 사소한 것에 신경 쓸 정도면 본 제품에는 얼마나 공들이겠어!"

유명 브랜드들이 언제나 애쓰는 이유는 고객의 뇌가 소소한 성취와 발견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그 정성이 선물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우리는 제품을 만드는 기업이 세심할수록 좋아한다.

우리는 자기 뇌를 통제하고 생각과 행동을 적절하게 결정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뇌의 의식 영역은 너무 느려서 생존에 필요한 무수한 일을 그때그때 결정할 수 없다. 그래서 우리 판단 중 99%를 잠재의식이 담당한다.


전 세계 기업들에 행동경제학 컨설팅을 제공하는 멜리나 파머는 책 '소비자의 마음'(사람in)에서 소비자 선택의 99%는 잠재의식에서 비롯된다고 말한다.

소비자가 선택하는 진짜 이유를 이해하려면 행동경제학을 알아야 한다. 행동경제학을 활용하면 기업은 소비자를 사로잡는 마케팅 전략을 짤 수 있고, 소비자는 비합리적 소비를 막을 수 있다.

이 책은 비즈니스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넛지, 프레이밍 효과, 점화 효과, 군중심리, 호혜성 등 행동 과학에 관한 사례를 담았다.


저자는 학자처럼 설명하지 않고 바쁜 마케터와 임원이 납득하고 체화할 수 있게 행동 과학을 이야기한다. 설교가 아니라 대화하듯 말하고 전문용어도 거의 쓰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독자가 책의 내용을 여러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