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반대" 확산… 경기도 한목소리 낼까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19 10:00

수정 2023.03.19 18:13

시민 1000여명 백지화 궐기대회
박승원 시장은 김동연 지사 찾아
"18년된 죽은정책" 중단협조 요청
이르면 이달중 타당성 조사 발표
道, 공동대응 결단 내릴지 주목
광명시민 1000여명이 참여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반대 총궐기대회가 지난 17일 열렸다.
광명시민 1000여명이 참여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반대 총궐기대회가 지난 17일 열렸다.
【파이낸셜뉴스 광명=장충식 기자】 정부가 서울시에 위치한 구로차량기지의 경기 광명시 이전을 추진하면서, 이를 반대하는 광명시민들의 분노가 거세지고 있다.

공동대책위를 중심으로 진행되던 반대 집회는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의 참여가 늘어, 급기야 지난 17일에는 광명시민 1000여명이 참여한 총 궐기대회까지 열리며 '구로차량기기 이전 백지화'에 대한 요구로 번지고 있다.

특히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14일 경기도의회를 찾아 김동연 경기도지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면서, 이제 구로 차량기지 광명 이전 문제가 경기도의 전체 문제로 확산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광명 이전 타당성 조사 발표 임박

이처럼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는 이전을 위한 2차 타당성 조사 결과 발표가 임박했기 때문이다.


19일 광명시에 따르면 구로차량기지 이전 타당성 재조사 결과가 오는 3~4월 중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회의 후 발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구로차량기지는 1974년 8월 지하철 1호선이 개통하고 조성된 전동차 수리·점검소로, 이 일대가 도심화되면서 소음·진동, 도시 단절 등에 따른 구로구민 민원이 꾸준히 제기됐다.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지난 2005년 '수도권발전 종합대책'에 포함돼 서울시 구로구의 차량기지를 수도권 외곽으로 이전하는 것을 목표로 시작됐지만, 18년째 타당성 재조사만 3번째 실시하는 등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이전 백지화' 촉구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에 대해 박승원 시장은 "18년째 타당성 조사만 하고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하고 멈춰 있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이미 죽은 정책"이라며 "정부는 이미 정책으로서 수명을 다한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 시장은 특히 "광명시 쾌적한 자연환경과 주거환경은 광명시민으로서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라며 "구로차량기지를 이전받아 이를 훼손시킨다면 우리는 후손들에게 큰 죄를 짓는 것"이라고 말했다.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이 추진과정에서 철저히 비공개로 조사가 이뤄지고 광명시민의 의견이 무시되고 있다는 점도 반발을 확산시키는 이유다. 당초 정부는 광명시흥 보금자리지구 지정과 함께 차량기지 지하화 등을 조건으로 내세워 구로차량기지의 광명 이전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보금자리지구는 LH 경영 악화로 지정 4년 만에 해제되고, 광명시가 요구한 차량기지 지하화, 전철역 5개 신설 등의 요구도 사업비 증가를 이유로 모두 거절당했다.

■"서울 혐오시설, 서울서 해결"

이런 가운데 박 시장은 조만간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만나 협조를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광명시는 이 문제를 구로차량기지 뿐만 아니라, 경기도 전체에 있는 서울시 소속의 '혐오시설' 문제로 부각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경기도가 함께 대응에 나설지 주목된다.

경기도에는 고양·파주·남양주·구리시 등에 물재생센터, 음식물쓰레기 자원화 시설, 화장장, 묘지 등 다수의 서울시 소유 혐오시설이 있어 도시발전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경기도는 아직 이에 대한 명확한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추후 광명시와 협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박 시장은 "서울시의 혐오시설로 인한 문제는 서울시 안에서 해결해야 한다.
서울시의 혐오시설을 경기도로 이전하는 것은 지방자치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경기도와 도의회는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한목소리로 광명시, 광명시민의 입장에서 함께 대응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jjang@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