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北, 사흘 만에 또다시 무력 도발... 단거리 탄도미사일 동해상 발사

이종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19 18:28

수정 2023.03.19 18:28

북한이 19일 동해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1발을 발사하는 등 잇따라 도발을 감행했다. 한미 연합연습에 반발로 관측되는 가운데, 미국의 B-1B 전략폭격기가 이날 한반도에 전개돼 한·미 연합훈련을 실시하는 등 대북 대응을 위한 한미 안보 공조는 더욱 강화되는 분위기다. 대통령실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기 보다 상황점검회의로 북측 동향을 예의주시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북한이 이날 오전 11시5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동해로 SRBM 1발을 발사해 800㎞를 날아 동해상에 탄착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이번 도발은 지난 16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화성-17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한 지 사흘 만이자 올해 들어 일곱 번째 탄도미사일 도발이다. 두 차례의 전략순항미사일 발사를 포함하면 올해 총 9번의 무력도발이다.
북한은 지난 13일 시작된 한미 연합연습 '자유의 방패'(FS) 전후로 5차례 미사일을 발사해 무력도발을 이어오고 있다.

합참은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중대한 도발 행위로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며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감시 및 경계를 강화했고 한·미 간 긴밀히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북한의 이같은 도발 속에 한·미·일 북핵수석대표는 유선 협의 후 북한의 도발을 강력 규탄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성김 미국 대북특별대표,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통화를 하고 이날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는 다수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고 한반도·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도발임을 지적했다.

3국 수석대표는 오는 20일(현지시간) 미국 유엔본부에서 열리는 안보리 회의를 비롯해 북한의 도발에 대한 단합된 대응을 끌어내기 위한 한·미·일간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무엇보다 북한의 도발에 미국의 B-1B 전략폭격기가 한반도에 전개되면서 국방부는 '힘에 의한 평화' 구현을 강조하는 동시에 미국의 확장억제에 대한 신뢰도를 더욱 높일 것임을 강조했다.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