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與 "국익 결단" 野 "조공외교" 비판전 [숙제 남긴 尹대통령 방일]

서지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19 18:33

수정 2023.03.19 19:37

한일정상회담 후폭풍
김기현 "진정성 국민에 알려야"
비판 수위높인 野 20일 긴급좌담회
여야가 최근 한일 정상회담의 성과를 놓고 극명하게 다른 평가를 내놓았다. 여당은 "국익을 위한 결단"이라며 후속조치에 나선 한편 야당은 "조공외교" "굴욕외교"라며 십자포화를 날렸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9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제8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한일 정상회담으로 한일 관계가 정상 복원됐다. 반도체 관련 일본 수출규제 조치가 4년 만에 해제됐고, 지난 정권에선 모양만 갖췄던 한일군사협력이 정상화됐다"고 평가했다. 한일 양국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수출규제 조치 해제 합의, 셔틀외교 복원,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등을 약속한 바 있다.

김 대표는 "모든 나라가 국익을 최우선으로 협력하는 상황에서 가까운 나라인 우리와 일본만 서로 등을 대고 뒤돌아 서 있는 것은 양국 모두에 큰 손해"라며 "일본과의 관계가 협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을 국민께 적극 홍보하고 진정성이 국민께 알려질 수 있도록 당정이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 취임 이후 열린 첫 고위당정협의회에서 한일 정상회담 성과와 후속조치를 1호 안건으로 논의하면서 대통령실 결단에 힘을 실은 것이다.

야당 공세에도 적극 반박했다. 김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은 주말마다 거리로 나가 정부를 비판하고 한일 관계개선에 찬물을 끼얹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참으로 후안무치하고 국익을 해치는 무책임한 정당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덕수 국무총리와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도 "한일 관계개선을 위한 대통령의 결단" "살아남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힘을 보탰다.

정부·여당은 이날 한일 정상회담 후속조치로 △양국 화이트리스트(수출관리 우대국) 배제조치 철회 △GSOMIA 정상화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간 경제안보대화 신설을 위한 실무작업 △강제징용 피해자·유족 설득에 착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은 한일 정상회담을 '굴욕외교'라고 규정하고, 회담에서 독도영유권·위안부 합의 문제가 거론됐다는 일본 현지 보도와 관련해 대통령실에 진실을 밝히라고 날을 세웠다.


민주당 임오경 대변인은 "일본 기하라 세이지 관방 부장관은 회담 직후 (현지 언론에) '독도 문제가 포함됐고,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구했다'고 밝혔다"면서 "(대통령실은) 일본 주장이 사실이 아니면 왜 거짓말을 하냐고 항의하지 못하느냐"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거짓말을 하는 것은 일본이냐, 아니면 한국이냐"고 물었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20일 '윤석열-기시다 한일정상회담 분석 및 평가' 긴급좌담회를 열고 윤석열 정부의 대일 굴욕외교에 대한 맹공을 지속할 전망이다.

stand@fnnews.com 서지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