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누구 말이 맞나→박지원 "文, 이재명 외 대안없다" vs 박용진 "변화 주문"

뉴스1

입력 2023.03.20 03:48

수정 2023.03.20 07:30

지난 10일(왼쪽)과 17일 각각 경남 양산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찾은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SNS 갈무리) ⓒ 뉴스1
지난 10일(왼쪽)과 17일 각각 경남 양산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찾은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SNS 갈무리) ⓒ 뉴스1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을 만나고 온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이 각기 다른 말을 전해 진실공방까지 벌어지고 있다.

분명 문 전 대통령은 비슷한 말을 했겠지만 친명계는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단합할 것으로 주문하시더라', 비명계는 '당내 민주주의 회복이 중요하며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묵직한 울림을 주셨다'며 정반대의 해석을 내놓은 것.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최근 방송 인터뷰에서 지난 10일 문 전 대통령의 경남 양산 사저를 방문한 결과에 대해 "문 대통령이 '민주당이 총단합해서 잘 해야 되는데 그렇게 나가면 안 된다. 이재명 대표 외에 대안도 없으면서 자꾸 무슨…' 그 정도 얘기를 하시더라"며 이 대표를 중심으로 단합해 달라는 주문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자 비명계인 이상민 의원은 지난 17일 밤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 승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과도하게 말씀하신 거고 전달한 분도 잘못 전달했다"고 불편해했다.

이상민 의원은 "우리가 뭐 문재인 대통령 꼬붕(부하)입니까. 문 대통령이 지시하면 그대로 다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게"라며 "이재명 대표 말고는 대안이 없다는 건 문 대통령 판단인데 그런 얘기를 그렇게 막 하시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역시 비명계인 박용진 의원은 지난 19일 자신의 SNS에 "17일 오후, 양산 사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뵈었다"며 면담 때 들었던 이야기를 풀어 놓았다.

박 의원은 "대통령은 '민주당이 조금 달라지고, 뭔가 결단하고 그걸 중심으로 또 화합하고 이런 모습 보이기만 해도 내년 총선은 국민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격려해주셨다"며 '결단'에 방점을 찍었다.


아울러 "대통령은 '당내 민주주의의 회복, 건강한 토론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것이 꽉 막혀서 심한 공격을 받게 되고, 말 한마디 못하게 되면 안된다', '우리 민주당이 잘해왔던 변화하고 역동적인 정치문화를 회복해야 한다'고 하셨다"고 전했다.

1주일(10일과 17일)을 사이에 두고 문 전 대통령의 발언 맥락이 완전히 달라진 셈이다.


정치 분석가들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당의 화합'을 당부한 건 분명하지만 친명, 비명계가 각자 나름의 사전을 펼쳐들고 문 전 대통령의 '화합' 앞뒤 발언을 해석해 이처럼 달리 전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