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김기현호, 민생특위 출범…민생 행보 '시동'

뉴시스

입력 2023.03.20 05:01

수정 2023.03.20 05:01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총리 공관에서 열린 제8차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2023.03.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총리 공관에서 열린 제8차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2023.03.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재우 최영서 기자 = 국민의힘이 20일 '민생경제살리기특별위원회(가칭 민생특위)'를 출범한다. 민생특위는 김기현 대표가 취임 이후 처음으로 띄운 특위다.

주69시간 근로 논란과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제3자 변제 등 여파로 국정과 정당 지지도가 동반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민생을 살려 총선에서 압승하겠다'고 약속한 김 대표의 첫 특위가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국민의힘이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구성을 의결한 민생특위의 위원장은 외부 인사가 아닌 최고위원인 조수진 의원이 맡을 예정이다.
정진석 (前) 비상대책위원장이 꾸린 경제안정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기획재정부 출신인 류성걸 의원이 맡았다.

김 대표는 앞서 "당장 고금리 문제, 일자리 문제도 심각하고, 대학생 급식 현장도 제가 보고 왔는데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며 민생특위를 구성해 문제 해결에 나서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김 대표는 연일 민생을 강조하고 있다. 당정 관계에서 정책 분야 주도권도 주장하고 있다. 19일 김 대표 취임 이후 첫 고위 당정에서는 공식 안건 이외에도 대출 고금리, 전기료 등 민생 문제가 함께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서민들이 겪고 있는 대출 고금리, 전기료 등에 대해서 당에서 빨리 대책을 마련해줄 걸 요구했고 정부에서도 당과 협의해서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부분 등을 많이 의논했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당정관계에서 정책 주도권을 거듭 거론하고 있다.

그는 고위 당정 모두발언에서 "취지와 다르게 자칫 다른 부분이 확대돼 해석될 수 있는 만큼 정책의 입안 발표 이전에 당정대간 충분한 논의와 토론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는 주 69시간 근로 논란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한편, 이준석 전 대표는 19일 김기현 지도부 출범 이후 지지도 하락세 이유를 당과 민심간 괴리로 해석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민심과 가까워졌을 때 지지율이 올랐다. 국민의힘이 과거 행태로 돌아갔을 때 지지율이 하락한 것은 김종인 체제 출범 이후 항상 경험적으로 확인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김기현 지도부도 과거의 모습으로 돌아갈지, 아니면 김종인-이준석 체제에서 증명된 방식으로 돌아갈지는 고민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ronn108@newsis.com, youngaga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