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尹결단에 日답해야"…'기시다 호응' 수차례 강조한 대통령실 왜?

뉴스1

입력 2023.03.20 05:03

수정 2023.03.20 09:06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소인수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3.19/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소인수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3.19/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19일 용산 청사에서 한일정상회담 등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3.19/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19일 용산 청사에서 한일정상회담 등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3.19/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결단했으니, 기시다 총리가 호응해야 한다는 것이 한일 양국의 일치된 여론이다."

대통령실은 19일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을 "양자·다자관계의 판을 바꾼 커다란 성공"이라고 자평했다.
동시에 기시다 총리의 '상응하는 호응'을 강조하며 공을 일본 정부에 넘겼다.

윤 대통령이 정치적 부담을 안고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해법을 발표하면서 한일관계가 전향적인 첫발을 뗀 만큼 '온전한 관계 개선'의 마지막 퍼즐을 완성하려면 기시다 총리도 '대승적 결단'을 보여야 한다는 외교적 전략이 숨어있다.

◇"尹 방일 외교, 양자·다자관계 바꾼 커다란 성공" 자평

20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도운 대변인은 전날(19일)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의 방일 성과에 대해 "외교라는 것이 상대방의 마음을 열고 양자 또는 다자 관계에서 판을 바꾸는 것이라면 이번 윤 대통령의 방일 외교는 커다란 성공"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이 대변인은 "한일 양국의 정부 간은 물론이고 정치권 간에, 경제산업계 간에, 특히 미래세대 간에 새로운 협력의 물꼬가 트였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라며 윤 대통령이 강제동원 해법을 발표해 꼬였던 한일관계의 전향적 개선을 이뤄낸 점을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정상회담을 함께한 기시다 총리는 물론이고, 방일 기간에 만난 12명의 정치 지도자와 10여명의 경제 지도자, 그리고 수백명의 게이오대 학생들까지 한목소리로 윤 대통령의 결단을 높이 평가했다"고 했다.

이어 "일본 정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정치인 중 한 사람인 아소 다로 전 총리는 17일 윤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국내 정치 사정이 있을 텐데 방일을 결정해줬다, 양국 공동 이익을 위한 결단을 매우 높이 평가하고 다시 한 번 환영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16일 오전 숙소에 도착했을 때 로비에 있던 일본인 몇 분이 박수를 쳤다. 일본에서는 굉장히 흔치 않은 일"이라며 "17일 대통령 일행이 숙소를 떠나 공항으로 갈 때는 호텔의 모든 직원이 일렬로 도열해서 대통령 일행이 떠난 후까지 박수를 계속 쳤다"고 전했다.

이어 "연두에 나와 있던 일본 주민들도 (윤 대통령 일행을 향해) 같이 박수를 보냈다"며 "호텔 직원이니까 (환송 행사가) 그럴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공항에서 비행기가 이륙할 때 공항 직원들도 박수를 보내주고 있었다. 이 정도면 일본인의 마음을 여는 데 어느 정도 성공했지 않았나"라고 했다.

◇"기시다 호응 보여야" 강조…日에 공 넘긴 대통령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방일 외교 성과를 일본 정계와 일반 국민, 해외 언론의 반응을 통해 다각도로 조명하는 한편, '일본의 호응'을 수차례 언급했다. 상호주의 외교 원칙에 따라 일본이 적절한 호응 조치를 보여야 한다는 취지로 보인다.

이 대변인은 "양자나 다자관계에서 '관계의 판'이 바뀐다는 것은 이번 일본 방문으로, 한국 정부가 한일관계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가 됐다는 것"이라며 "한미일 관계, 더 나아가 국제관계에서 주도적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됐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윤 대통령의 방일 기간 중에 한국과 일본에서 보기 드물게 양국의 여론이 일치하는 분위기가 형성됐다"며 "그것은 윤 대통령이 정치지도자로서 한일 미래관계를 위한 정치적 결단을 내렸다는 점, 이번에는 기시다 총리도 호응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라고 했다.

또 "국제사회에서 윤 대통령의 결단을 높이 평가하면서 기시다 총리가 호응하면 한반도와 국제 정세에도 큰 변화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면서 "기시다 총리가 적절히 호응한다면 한미일 3개국이 한반도·동북아를 넘어 국제사회에서 주도적으로 안보·경제 변화를 주도할 수 있다는 상황이 됐다고 평가한다"고 했다.

대통령실의 화법에는 복잡한 외교 셈법이 깔려있다.
윤 대통령이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정치적 부담을 감수한 만큼, 일본 정부도 상응하는 호응을 보여야 한다는 '기대'와 '압박'이 동시에 감지된다. 공을 일본에 넘겨 비판 여론의 화살을 돌리려는 정무적 판단도 고려된 것으로 풀이된다.


한 여권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방일 성과가 대내외적으로 평가를 받는 이유는 양국의 미래를 위해 선제적으로 대승적인 결단을 내렸다는 점이 크다"며 "한일관계의 완전한 개선을 끌어내는 마지막 숙제는 일본 정부가 어떤 수준의 호응을 보이느냐에 달린 것"이라고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