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지방대학 나와도 서울처럼 누리고 사는 환경 만들어줘야"[지방소멸은 없다]

뉴스1

입력 2023.03.20 06:09

수정 2023.03.20 08:55

이철우 경북도지사 ⓒ News1 김대벽 기자
이철우 경북도지사 ⓒ News1 김대벽 기자


[편집자주]영영 사라져 없어지는 것. '소멸'이라는 말의 의미가 이토록 무섭습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땅에서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일입니다. 우리 옆의 이웃이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가장 큰 숙제를 힘 모아 풀어나가야 할 때입니다. 그 현실과 고민을 함께 생각합니다.

(안동=뉴스1) 김대벽 기자 = 경북도는 '지방정주시대로의 대전환'을 앞세워 인구소멸 위기 극복에 나서고 있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방시대를 열기 위해 중앙지방협력회의에 한번도 빠짐없이 참석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와 공조체제를 갖춰 대한민국 어디에서나 모든 국민이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는 지방시대 실현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20일 이 지사로부터 인구소멸 원인과 대안을 들어본다.

-젊은층의 인구감소가 심각하다.

▲지금 대한민국은 일자리와 기업이 수도권에 몰려있다.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으로 떠나고 있다. 경기 용인시 밑으로는 청년들이 내려오지 않는다.

학생과 청년들이 교육, 취업, 문화생활을 누리기 위해 수도권과 대도시로 떠나는 것이다.

-인구소멸 대응책은.

▲청년들을 지방에 머물러 살게 하려면 지방대학을 나오고 지역기업에 취업하더라도 삼성과 같은 대기업 수준의 연봉을 보장하고, 서울과 같이 누리고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

-경북의 인구 정책 방향은.

▲올해를 '지방시대를 실현시키는 해'로 정했다.

이를 위해 지방시대정책국을 신설하고, 'K-로컬 7대 프로젝트'를 추진하려 한다.

7대 프로젝트는 단순한 인구소멸 대응책이 아니라 '요람에서 무덤까지' 지방정주시대로 대전환하는 것이다.

상반기에 전략과제와 세부사업을 설계하고, 연말에 가용재원(3조원)의 10%인 3000억원을 편성해 내년부터 정책을 실행하고, 예산을 집행할 것이다.

특히 지방 학생과 청년들의 수도권 유출을 막고 지방에 정주시키기 위한 4대 정주혁명 정책을 실행하는 데 주력할 것이다.

또 '3대 완전 돌봄 정책'을 통해 인구소멸을 극복하고 지방정주시대로 전환시킬 생각이다.

'4대 정주혁명'은 교육·취업·주거·결혼 지원이며, '3대 완전 돌봄 혁명'은 출산·보육·돌봄 지원이다.

-인구소멸 정책 완수를 위한 복안은.

▲인구소멸 대응 정책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 마련을 위해 'K-로컬 7대 프로젝트 TF추진단'을 꾸릴 것이다.

프로젝트 분야별로 국책연구원, 경북연구원 등의 전문가와 함께 전략과제를 발굴하고 시·군, 대학, 기업 등과 협력해 지방시대를 성공적으로 열어갈 것이다.


올해부터 시작하는 과제는 지방 정주시대를 열기 위한 4대 정주혁명 정책이다.

경북이 앞장서서 확실한 지방시대를 열어 나가도록 강력하고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대한민국을 지방시대가 주도해 소득 5만달러 시대를 달성하고, G7에 진입해 초일류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시·군, 기업, 대학 등과 함께 협력할 것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