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대통령실 "기시다, G7에 尹 초청..한일정상회담에 따른 긍정적 조치"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20 21:44

수정 2023.03.20 21:44

외교부도 "환영, G7 초청에 긍정적으로 평가"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오후 일본 도쿄 긴자의 오므라이스 노포에서 친교의 시간을 함께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오후 일본 도쿄 긴자의 오므라이스 노포에서 친교의 시간을 함께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대통령실은 20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윤석열 대통령을 오는 5월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정상회의에 초청한 것에 대해 "한일 정상회담 결과에 따른 긍정적 조치로 평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힌 가운데 우리 외교부도 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G7 정상회의에 초청한 것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외교부는 "우리 대통령 방일의 후속조치로서 G7 초청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의 이번 G7 정상회의 참석에 대해 외교부는 "유례없는 복합위기 해결을 위한 노력에 적극 동참하는 한편,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G7 국가들과의 연대와 협력을 심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G7 정상회의는 오는 19~21일 히로시마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일본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호주, 베트남, 인도, 브라질, 인도네시아, 코모로, 쿡제도를 초청했다.


앞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정상회담을 위해 인도를 방문 중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기자들에게 윤 대통령을 5월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초청한다고 밝혔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