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박용진 “文, 이재명 얘기 안 했다...‘이인규 회고록’ 언급도 없어”

박상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21 07:57

수정 2023.03.21 07:57

박 의원, 라디오 프로그램서 양산 방문 이야기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지난 17일 자신의 SNS에 공개한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해 함께 찍은 기념사진. 2023.3.20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지난 17일 자신의 SNS에 공개한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해 함께 찍은 기념사진. 2023.3.20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최근 경남 양산 평산마을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이 “이재명 대표에 관한 얘기는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문, 민주당 국민 신뢰 못얻어.. 결단해야"

박 의원은 20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17일 양산 사저를 찾아 문 대통령을 만난 일에 대해 얘기했다.

박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이 민주당이 뭔가 달라지고 결단하고 화합해야 총선 승리가 가능하다는 취지로 말한 것이 맞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다”면서 “지금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 하는 건 모든 국민이 다 안다. 민주당은 좀 달라져야 되고 그러려면 뭔가 결단해야 되고 그런 속에서 서로 단결하고 화합하지 않으면 어떻게 선거를 이기겠나. 너무 당연한 말씀을 하신 것”이라고 답했다.

박 의원은 “전직 대통령은 국가 통합의 상징이라고 생각한다. 그분의 말씀을 격려와 조언 정도로 듣고 말아야지 그걸 가지고 당내 갈등의 소재로 소환시켜서 이리 해석하고 저리 해석하는 거에 대해 별로 동의할 수가 없다”며 “현장에서 뛰고 있는 정치인으로서 들었을 때 ‘당이 단합해야 된다, 당이 혁신해야 된다’라고 하는 말씀이 너무나 당연한 거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정리했는데 이걸 이재명 대표의 거취를 이렇게 보는 거냐 저렇게 보는 거냐 해석하는 일은 좀 없었으면 하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전직 대통령, 당내 현안 관련해 언급 안해"

진행자가 ‘지난 10일 양산을 다녀온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문 전 대통령이) 이 대표 외에 대안도 없으면서 무슨...’이라고 얘기했다’며 묻자 박 의원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자꾸 전직 대통령을 당내 현안 이야기의 소재로 하는 건 안 맞다고 본다”며 “(이 대표와 관련된 얘기를) 저는 여쭤보지도 않았다. 당내 현안 문제라든지 우리 정치 현안, 여기와 관련된 말씀이 아니라 진영 대립과 갈등, 증오의 정치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얘기하셨고 문재인 케어 등 3대 정책을 얘기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그런 문제로 전직 대통령과 얘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고 혹 그런 말이 나왔더라도 그걸 굳이 알릴 필요가 있었을까”라며 박 전 원장을 겨냥했다.

이어 진행자가 ‘민주당 내 갈등이 있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인데 이것에 대한 수습책을 그분(문 전 대통령)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 거라고 느끼셨느냐’고 묻자 박 의원은 “그 말씀은 있으셨다. 민주당에 지금 여러 가지 악재가 있는데 정치에서 악재가 있다고 해서 그것 때문이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수습해 나가고 극복해 나가는지의 태도가 굉장히 중요한 것 같고 그것을 보시는 것 같다(고 했다)”고 전했다.


한편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수사책임자였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자신의 회고록인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를 출간한 것을 두고 문재인 전 대통령이 언급한 것이 있었냐는 진행자 질문에 박 의원은 “말씀 여쭤보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