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30조 PF 2분기 만기 ‘시한폭탄’… 지방 중소사업장 문 닫을 판

이종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21 18:25

수정 2023.03.21 21:52

건설·시행업계 초긴장
보증기관, 상위사 연대보증 요구
브릿지론 재연장 사실상 불가능
대구·수원 등 일부는 사업 포기
건설·주택 단체 "제도개선 건의"
30조 PF 2분기 만기 ‘시한폭탄’… 지방 중소사업장 문 닫을 판
30조 PF 2분기 만기 ‘시한폭탄’… 지방 중소사업장 문 닫을 판
#. 브릿지론 대출규모만 3700억원 규모인 부산 다대포의 M 사업장. 시행사인 H사는 지난 2월 1차 만기때 대주단 주간사인 하나증권 중재로 2개월간의 유예기간을 확보했다. 조건은 오는 4월 18일까지 이자로 충당할 400억원을 조달하는 것. 하나증권 관계자는 "기한이 연장된 것외에 추가로 진척된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만약 다음달 18일까지 400억원의 신규자금을 확보하지 못하면 해당 사업이 휘청거릴 수 밖에 없다.

건설 및 시행업계가 다음달부터 만기도래하는 브릿지론과 PF규모가 눈덩이처럼 커져 잔뜩 긴장하고 있다. 금융업계에서는 2·4분기에 30조원 규모의 PF 만기가 도래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브릿지론을 재연장 하거나 본 PF로 전환하는 것도 녹록치 않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 다음달 30조 만기… 연장은 산넘어 산

21일 건설업계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4월 이후 만기가 돌아오는 PF ABCP(자산유동화기업어음) 규모만 30조원 가량이다. 지난 1·4분기때 연장된 PF 유동화 증권 만기가 돌아오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이미 지방 사업장에서는 위험 신호가 감지되고 있다. 김기식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는 "대구 지역에서는 이미 적지 않은 사업장이 'PF 디폴트(채무불이행)'로 공매 처리되고 있다"고 전했다.

브릿지론을 PF로 전환하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다. 실제 4월 브릿지론 만기를 앞둔 수원의 A사업장은 본 PF 전환을 준비중이지만 사실상 포기했다. 정부가 공적보증을 통해 브릿지론의 본 PF 전환을 지원하고 있지만 조건을 맞추기가 불가능해서다. 중소 건설사 관계자는 "공적 보증기관에서 상위 건설사의 연대보증은 물론 채무인수까지 요구하고 있다"며 "어느 대형 건설사가 연대보증을 서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할인분양 등 자구노력도 공사비가 워낙 올라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브릿지론을 연장하는 것도 산 넘어 산이다. 어렵게 대주단의 100% 동의를 구해도 브릿지론을 연장하려면 선이자에 각종 수수료를 떼야 한다. 수수료를 포함한 금리는 연 13~14%가 기본이고 일부 사업장은 연 20% 이상이다. 한번 연장할 때마다 수백억원의 금융비용 부담이 늘어난다. 경기도 3200가구 규모의 공동주택 사업장의 경우 브릿지론 만기 연장 협의시 이자와 수수료 등을 포함해 30% 이상의 금리를 요구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부동산개발협회와 대한주택건설협회 등 건설·주택관련 단체들은 현장의 목소리를 모아 제도개선을 건의한 상태다.

■ 벚꽃이 피는 순서대로 PF 좌초위기

금융연구원 등이 집계한 비 금융권의 PF 위험 노출액이 200조원에 육박한 것도 불안 요인이다.

신용상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중소 건설사 및 시행사들이 비 금융권들의 PF를 주로 활용해 왔다"며 "경쟁력이 떨어지는 중소 건설사들은 부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다분하다"고 말했다.

대형 건설사들은 부실이 전이되는 것을 최소화 하기 위해 시행사들과 거리두기에 나섰다. 대형 건설사 한 임원은 "우리도 매우 어렵다보니 연대보증도 거의 안 하는 분위기"라며 "브릿지론 재연장이 다가오면서 어떤 사업장을 포기하고, 살릴지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행사의 고위 임원은 "미 금리인상 등 외부의 작은 충격만으로 국내 부동산 PF시장에 상당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 변호사는 "벚꽃이 피는 순서대로 부동산 PF가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 일부 지방에서는 디폴트로 공매가 되도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아 아예 중단된 사업장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은행이 집계한 지난해 말 기준 부동산 PF 대출 잔액은 116조5000억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ljb@fnnews.com 이종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