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박홍근 "'쌍특검' 특검 추천 방식, 정의당 요구 존중…패스트트랙 협조하라"

최아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28 10:47

수정 2023.03.28 13:58

본회의서 패스트트랙 지정 협조 요청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패스트트랙(신속 처리 안건)으로 '50억 클럽' 특검법은 정의당이 발의한 법안을 지정하고 '김건희 여사' 특검법은 민주당이 발의한 법안을 지정할 것을 야권 의원들에게 공식 제안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회의에서 "더 이상 검찰의 철저한 수사나 국민의힘의 순수한 협조를 기대하는 것은 시간 낭비를 넘어 진상 은폐를 용인하는 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양 특검법에 대해 우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논의하자는 정의당 요구를 존중하면서 인내심을 갖고 최선을 다해 왔다"며 "정의당이 제기하는 특검 후보 추천에 관한 우려를 해소시키는 것인 만큼 정의당도 이 제안을 거부할 하등 이유가 없다"고 부연했다.

앞서 정의당은 양당을 제외한 비교섭단체가 특별검사를 추천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민주당은 이를 받아들이는 대신 신속 처리 안건 절차에 정의당이 협조할 것을 요구한 것이다.
신속 처리 안건 지정을 위해서는 재적 의원 5분의 3 이상 찬성표를 얻어야 해 정의당 협조가 필수적이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검찰의 권력과 제 식구를 향한 선택적 부실 수사는 지난 1년간 온 국민이 목도해 왔다"며 "그래서 국민은 양 특검법에 대한 신속 처리 안건 지정을 통한 제대로 된 수사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짚었다.


이어 "특검법을 신속 처리 안건으로 지정한 이후라도 법사위의 조속한 법안 심사와 본희의 의결을 위한 노력은 이어 갈 것"이라며 "정의당이 이런 상황에서도 계속 법사위만 고집한다면 결과적으로 특검을 향한 국민 뜻을 외면하는 것과 같다"고 덧붙였다.

glemooree@fnnews.com 김해솔 최아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