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야권 '쌍특검', 이달 내 통과 가능성 커져

김해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28 18:32

수정 2023.03.28 19:24

민주-정의당 의견 차 좁혀
50억 클럽·김건희 여사 ‘쌍특검’에 대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간 의견 차가 좁아지고 있다. 민주당은 28일 특검 추천 권한과 관련해 정의당 요구를 수용하면서 오는 30일 국회 본회의에 특검 법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올리자고 공식 제안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회의에서 "더 이상 검찰의 철저한 수사나 국민의힘의 순수한 협조를 기대하는 것은 시간 낭비를 넘어 진상 은폐를 용인하는 꼴"이라며 이 같은 취지로 말했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50억 클럽 특검의 특검 추천 방식 등에서 이견을 보여 왔다. 민주당은 자신들이 후보를 추천하겠다고 했고 정의당은 정의당 등 비교섭단체가 추천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를 받아들이는 대신 패스트트랙에 정의당 협조를 요구한 것이다.
정의당은 패스트트랙보다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반면 민주당은 국민의힘 소속 김도읍 법사위원장을 피해 가겠다는 생각이다.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해서는 재적 의원 5분의 3 이상 찬성이 필요해 정의당 협조가 필수적이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양 특검법에 대해 우선 법사위에서 논의하자는 정의당 요구를 존중하면서 인내심을 갖고 최선을 다해 왔다"며 "정의당이 제기하는 특검 후보 추천에 관한 우려를 해소하는 것인 만큼 정의당도 이 제안을 거부할 하등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검법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한 이후라도 법사위의 조속한 법안 심사와 본희의 의결을 위한 노력은 이어 갈 것"이라며 "정의당이 이런 상황에서도 계속 법사위만 고집한다면 결과적으로 특검을 향한 국민 뜻을 외면하는 것"이라고 압박했다.
정의당은 오는 29일 의원총회에서 이와 관련된 최종 결정을 내린다는 계획이다.

glemooree@fnnews.com 김해솔 최아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