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광고주 정보 쉽게 확인한다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29 21:00

수정 2023.03.29 21:00

알레한드로 보르지아 구글 광고 안전 PM 디렉터

검색, 유튜브 등에서 마주하는 광고 정보 투명화
[파이낸셜뉴스] 구글이 새로운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를 가동한다. 구글 검색, 유튜브, 디스플레이와 같이 구글 제품에서 마주치는 광고들에 대해 전 세계 이용자들이 더 빠르고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게 핵심이다.

알레한드로 보르지아(Alejandro Borgia) 구글 광고 안전 PM 디렉터. 구글코리아 제공
알레한드로 보르지아(Alejandro Borgia) 구글 광고 안전 PM 디렉터. 구글코리아 제공

알레한드로 보르지아(Alejandro Borgia) 구글 광고 안전 PM 디렉터(사진)는 지난 27일 열린 미디어 라운드테이블을 통해 “온라인에 표시되는 광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기능이 이용자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구글은 지난 5년 동안 온라인에 표시되는 광고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기 위한 투자를 이어 왔다.

알레한드로 디렉터는 “구글은 광고주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해 왔다”며 “이번 광고 투명성 센터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일례로 구글이 지난해 하반기에 전 세계에 출시한 ‘내 광고 센터(My Ad Center)’는 구글 검색, 유튜브, 디스커버에 표시되는 광고를 광고 게시물에서 직접 제어할 수 있는 방식을 제공한다.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에서는 광고를 검색하고 광고 형식에 대해 확인하고 가장 최근에 광고가 표시된 날짜를 확인할 수 있다. 관련 화면 예시. 구글코리아 제공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에서는 광고를 검색하고 광고 형식에 대해 확인하고 가장 최근에 광고가 표시된 날짜를 확인할 수 있다. 관련 화면 예시. 구글코리아 제공

이번에 새로 선보인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도 검증된 광고주가 제공하는 모든 광고를 검색할 수 있는 정보 허브가 될 예정이다. 이용자는 구글에 표시되는 광고에 관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광고주가 게재해 온 광고 내역 △특정 지역에 표시된 광고 내역 △광고가 게재된 마지막 날짜 및 광고 형식 등이다.

알레한드로 디렉터는 “평소에 관심을 갖던 스킨케어 브랜드 광고가 표시되는데 해당 브랜드를 인식하지 못하는 상황일 경우, 광고 투명성 센터를 이용하면 광고주에 관해 더 자세히 알아본 후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내 광고 센터를 방문하여 광고 투명성 센터에 접근한 후, 해당 광고주에 관한 기본 정보가 포함된 메뉴를 통해서 광고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광고를 ‘차단’하거나 구글 정책을 위반한다고 생각되는 광고를 ‘신고’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구글은 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책임감 있는 광고 환경을 구축,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알레한드로 디렉터는 “광고 투명성 센터를 이용하면 구글에 표시되는 광고에 관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며 “구글은 이용자가 온라인 환경에서 정보에 기반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향후 수 주 내에 광고 투명성 센터를 전 세계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