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데이터 부족 걱정 끝'...AI산업융합사업단, 헬스케어 창업 데이터 대거 공개

황태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31 15:29

수정 2023.03.31 15:29

빛고을노인건강타운 헬스케어실증센터서 수집한 개방 목적 데이터
광주 빛고을노인건강타운 헬스케어실증센터에 마련된 균형능력측정 및 훈련 시스템을 통해 어르신이 균형능력을 측정하고 있다. 사진=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제공
광주 빛고을노인건강타운 헬스케어실증센터에 마련된 균형능력측정 및 훈련 시스템을 통해 어르신이 균형능력을 측정하고 있다. 사진=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제공

【파이낸셜뉴스 광주=황태종 기자】광주에서 인공지능(AI) 헬스케어 창업에 필요한 데이터가 대거 공개된다.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은 광주 빛고을노인건강타운 AI헬스케어실증센터에서 전국 최초 개방 목적으로 수집한 데이터와 K-헬스 사업 플랫폼 내 데이터를 한데 모아 올해 말 AI창업캠프 내 데이터 안심구역에서 동시 개방한다고 31일 밝혔다.

이에 따라 그동안 데이터 부족으로 창업의 어려움을 겪었던 AI 스타트업들의 비즈니스 성공을 가속화하고, 시민들에게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 헬스케어 산업 생태계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심구역은 미개방 데이터를 반출 없이 AI 기업이 안정적으로 분석·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용자의 개인 동의를 받고 수집된 헬스케어 데이터들을 비식별화 등의 절차를 걸쳐 제공됨에 따라 보안성 문제 걱정이 전혀 없다.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은 그동안 빛고을노인건강타운 헬스케어실증센터에 구축된 헬스케어 측정 장비 당 노인 1000여명을 측정한 다종의 데이터를 수집해왔다.

지난 2021년 개소한 빛고을노인건강타운 AI헬스케어실증센터는 총 16종의 헬스케어 장비가 구축돼 노인들에게 자가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령자 체성분, 보행, 체형, 피로도, 근력 데이터 등을 수집하고 있다.

헬스케어실증센터에 구축된 헬스케어 측정 장비 중 '피부 진단 시스템'은 모공, 유분, 주름, 색소침착, 수분, 탄력, 피부톤, 피부온도 분석 및 유분, 모공, 두피타입, 모발 손상도, 모발 밀도 분석을 통해 피부 상태변화 예측 기능, 고객 연령대를 비교 분석한다.

'체형 굴곡 측정기'는 척추 및 자세 분석을 통해 척추 측만증, 척추 후만증, 척추 전만증을 진단하고, '전신반응 분석 시스템'은 보행에 따른 다양한 시·공간적인 변인 측정 기능을 하며 보행능력 분석과 보행에 따른 다양한 변인을 측정한다.

'근적외선 뇌 영상 시스템'은 뇌 혈류 내 산소 포화도 측정, 뇌 산소포화도를 모니터링해 피부 상태변화 예측, 고객 연령대를 비교 분석한다.

'자율신경 측정 시스템'은 자율신경 측정 및 분석(심박, 교감, 부교감, 자율신경 비율, 스트레스 저항도 등)을 통해 바이오피드백을 훈련하고 심박 변이도 지표를 추출하고, '균형능력 측정 및 훈련 시스템'은 균형능력을 측정하고 적합한 훈련을 제시한다.

아울러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은 AI 창업캠프 내 헬스케어 데이터 안심구역에서 'K-헬스 국민의료 인공지능 서비스·산업생태계 구축(K-헬스 사업)' 의료 데이터 통합 플랫폼 내 데이터도 공개한다.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은 광주테크노파크 주관으로 전남대병원, 조선대병원, 한국스마트헬스케어협회와 협력해 추진하는 'K-헬스 사업'을 하며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의료 데이터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K-헬스 사업'은 도시 전역 병·의원의 의료 데이터를 한데 모으는 클라우드 연계를 통해 시민들과 의료진들에게 선진화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김준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은 "애초에 공개 목적으로 수집된 다양한 종류의 AI 헬스케어 데이터 이용을 활성화해 그동안 아이디어는 있었지만 데이터 부족으로 창업의 어려움을 겪었던 스타트업의 걱정을 해소하고, 헬스케어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또 "앞으로 많은 AI 헬스케어 기업들이 광주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새로운 AI 제품을 개발하고 관련 서비스를 창출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