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양창영 통일교육위 중앙회 의장 "재외동포, 남북 통일 위한 중재자 역할해야"

김경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31 17:16

수정 2023.03.31 17:16

파이낸셜뉴스재팬 양창영 전 국회의원 단독 인터뷰
지난 27일 파이낸셜뉴스재팬 도쿄사무실서 인터뷰 중인 양창영 통일교육위원 중앙협의회 의장. 사진=백수정 기자
지난 27일 파이낸셜뉴스재팬 도쿄사무실서 인터뷰 중인 양창영 통일교육위원 중앙협의회 의장. 사진=백수정 기자

【파이낸셜뉴스일본 도쿄=백수정 기자】 일본을 방문 중인 양창영 통일교육위원 중앙협의회 의장은 19대 국회의원 재직시에 남북교류협력발전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재외동포사랑방'을 만들고 해외동포 권익신장과 지위 향상을 위해 노력했다.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총장, 세계한인상공인총연합회 사무총장으로 북한지역을 방문하기도 했다. 현재 인천 공항 옆 영종도 100만평 부지에 '세계한상드림아일랜드' 개발의 대표이사직을 맡고 있다. 지난 27일 파이낸셜뉴스재팬 도쿄 사무실에서 양 의장이 말하는 통일 준비의 방향성에 대해 직접 들어보았다.

―일본 방문의 목적은
통일교육위원 중앙협의회 의장으로서 일본 통일교육위원들과 효율적인 통일교육 방안과 차세대 젊은이들과의 통일관에 대한 대화의 기회를 만들 목적으로 방문했습니다. 특히 재외동포들과는 60년 이상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기 때문에 대한민국이 처한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조국의 바람직한 미래를 위해 정부와 국민 뿐만 아니라 재외동포의 입장과 역할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누고 싶었습니다.


―통일교육위원을 대상으로 '비핵 평화 번영의 한반도 비전'이라는 주제로 강의했다. 어떤 내용인지
▲현상황에 대한 진단을 해보고 바람직한 미래를 위해 해결방안에 대한 성찰할 수 있는 기회와 함께 재외동포들의 역할에 대한 내용을 다뤘습니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나 대만을 위협하는 중국은 북한의 입장을 옹호하면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훼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비핵 평화 번영의 한반도 비전에 대해 성찰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희망이 없는 민족은 미래가 없다는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 헌법4조에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고 돼 있습니다.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을 위해선 한미 동맹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점입니다. 이웃국가인 일본과의 관계도 미래지향적으로 전개돼야 합니다. 한미일의 공조 속에서 안보를 확보하고 남북 간의 협력이 이뤄질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해야 합니다.

가령 남북한 삼림협력이나 기후와 환경문제 협력 등 한반도라는 범주에서 어느 한 쪽이 열악하면 다른 한쪽도 피해를 볼 수 있는 것은 함께 노력해야 하는 부분들입니다. 필요하다면 남한 쪽에서 지원을 해야 할 것입니다. 제가 세계한인상공인총연합회 사무총장으로 2018년에 북한을 방문했을 때 북한 정권은 외국자본의 북한 투자유치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재외동포들이 북한의 인권과 경제적 안정을 위해 북한당국을 설득하고 북한이 국제무대에서 도움을 받도록 하는 한편, 남북한이 함께 이익이 되는 길을 모색하는 중재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한반도의 평화구축과 통일을 위한 공동번영의 길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다고 봅니다.

―4월에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 5월 일본 히로시마 G7 정상회담 기간 중 한미일 정상회담으로 발전되는 관계를 통해 한미일 간 미래지향적인 동맹관계를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북중러의 연대 분위기에서 한미일 안보공조를 통해 자유민주주의 질서를 수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봅니다. 자유민주주의 질서의 바탕위에서 국제적인 협력관계가 형성될 때 미래지향적인 동맹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제23기 통일교육위원 중앙협의회 의장으로 특히 해외지역협의회의 강화를 강조하게 된 이유는
▲해외지역협의회는 재외동포들이 한반도의 통일을 위해 의견을 나누고 협력할 수 있는 회의체입니다. 우리 재외동포는 전 세계 190여 개국 750만 여명에 달하는 '한국 밖의 한국인'으로서 민족발전에 중요한 일익을 담당하며 국가 간 관계에서도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재외동포는 북한을 비교적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으며 남북한의 통일에 대한 열정이 대단합니다.

―2021년 6월 26일 채택된 통일국민협약안은 사회적 공감대와 관련하여 이념·세대·성별·지역을 아우른 시민들이 참여한 사회적 대화라고 알려지고 있는데, 의장의 생각은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사회적 대화는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사회적 대화는 다양한 국민이 모여 차이보다는 공통점에 초점을 두고 상호 이해하고 존중하고 소통하면서 합의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입니다. 한반도의 미래상과 통일에 대한 기대와 열망이라는 공통점에 초점을 두고 토론을 거치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면 갈등을 보다 발전적으로 승화시킬 수 있다고 봅니다. 통일국민협약안에서 한반도의 바람직한 미래상으로 군사적 위협이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 남북한 경제교류와 협력으로 발전된 한반도, 국제사회와 인도적 지원협력이 이뤄지는 한반도 등이며 한반도 미래상 실현의 과정과 방법으로는 국민참여와 합의형성, 대북 통일정책 일관성 확보, 남북한 대화 정례화, 통일의 당위성을 국제사회에 홍보, 비정치적 분야의 협력과 교류 활성화, 경제협력과 남북균형발전 등입니다. 통일국민협약안에서 다뤄진 합의된 공통점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진전시켜나갈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재일동포 통일의식을 높이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남북한의 현실상에 대한 이해와 함께 통일이 왜 돼야 하는지, 그리고 통일이 돼서 어떤 점이 좋은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자료들이 동포 사회에 제공돼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이러한 자료를 근거로 강의와 토론도 병행할 수 있으면 효과가 더 커질 것입니다.

―윤석열 정부의 통일·대북정책 비전인 '비핵·평화·번영의 한반도'를 위해 통일교육위원들이 중점을 둘 부분은
▲통일교육위원 위촉 근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통일교육지원법에 통일부장관은 통일교육 활동을 통하여 대국민 통일 의지와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평화통일 기반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통일교육위원을 위촉한다고 돼 있습니다. 여기에서 언급하는 통일교육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기르도록 하기 위한 교육을 말합니다. 통일교육위원들은 각자 위치에서 현 남북관계에 대한 현실을 직시하면서 평화통일이라는 궁극적인 목적을 잃지 않도록 관심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일본 재외한국학교의 통일교육이 어떠한 방향에서 추진돼야 하는가
▲통일교육은 남북한의 현실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남북한의 모습을 기대하며 각자 위치에서 역할을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강의 또는 토론 등 현실에 맞게 다양하게 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통일교육지원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바,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기르도록 하기 위한 교육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통일준비에 대한 사회적 확산과 관련해 재일동포의 통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통일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우선 남북한의 현상황에 대한 이해와 남북한의 바람직한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볼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현상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도록 자료접근의 기회와 토론장을 다방면으로 마련하고, 각자 필요한 역할을 스스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통일은 어떤 방향성으로 준비돼야 하는가
▲남북한의 현 상황의 경직성을 인정하지만, 향후 남북관계의 개선을 추구하면서 헌법 4조에 근거해 평화적 통일을 염두에 두고 통일준비를 해야 합니다. 다만 평화적 통일이 자유민주주의 체제와 시장경제의 질서 속에서 남북한 주민이 함께 자유와 인권을 누리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에 바탕한 통일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윤 정부의 통일 정책과 재일동포 통일교육의 핵심은
▲윤 정부의 통일정책은 튼튼한 안보가 뒷받침하고, '담대한 구상'을 통해 북핵문제의 실효적 해결을 추진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원칙있고 실용적인 남북관계를 추구하면서 자유민주적 평화통일의 기반도 내실있게 준비한다는 것입니다.
재외동포 통일교육의 내용도 이에 맞춰 현장에서 적절하게 해야 합니다.

sjbaek@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