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中, 美 반도체 업체 마이크론 사이버보안 조사 착수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4.01 03:49

수정 2023.04.01 03:49

[파이낸셜뉴스]
중국 정부가 미국 메모리 반도체 업체 마이크론테크놀러지에 대한 사이버 보안 조사에 착수했다. 이는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에 대한 중국 당국의 압박 신호탄으로 해석되고 있다. 로이터연합
중국 정부가 미국 메모리 반도체 업체 마이크론테크놀러지에 대한 사이버 보안 조사에 착수했다. 이는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에 대한 중국 당국의 압박 신호탄으로 해석되고 있다. 로이터연합

중국 당국이 미국 메모리 반도체 업체 마이크론테크놀러지에 대한 사이버보안 조사에 착수했다.

미중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중국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에 대한 중국 당국의 압박이 본격화하는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지난달 31일(이하 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 사이버공간관리국(CAC)은 중국에서 판매되는 마이크론 제품에 대한 조사를 시작할 것이라면서 핵심 정보 인프라의 공급망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해 이 같은 조처를 취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는 첨단 반도체, 반도체 장비 대중 수출을 막은 미 정부에 대한 맞불 작전으로 보인다. 비록 중국으로 첨단 반도체를 수출하지는 못하지만 범용 반도체 수출로 중국에서 막대한 돈을 벌어들이는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을 압박하고, 돈줄을 막아버릴 수도 있다는 경고인 것으로 해석된다.

중국 시장은 마이크론의 핵심 시장이다. 지난해 연간 매출의 11%, 33억달러(약 4조3000억원)가 중국에서 나왔다.

중국의 마이크론 조사는 어느 정도는 자신감에서 비롯된 것으로도 보인다.

마이크론은 그동안 중국 중앙정부, 지방정부 소속 국영 반도체 업체들이 대규모 투자에 나서 중국 시장 경쟁이 심화됐다고 우려해 왔다. 마이크론은 지난해 연례재무보고서에서 “중국 정부가 마이크론의 중국 시장 참여를 제한하거나 중국 업체들과 효율적으로 경쟁할 수 없도록 막을 수도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중국의 마이크론 압박은 미국이 중국 반도체 굴기를 분쇄하기 위한 각종 제재를 내놓는 가운데 나왔다.

미국은 지난해 중국 최첨단 반도체 업체들을 수출 금지 대상 블랙리스트에 올렸다. 양츠메모리가 블랙리스트에 올랐고, 이 때문에 글로벌 반도체 장비업체들이 이 곳에 상주하던 직원들을 철수시켜 반도체 생산이 일시 멈추기도 했다.

중국은 3년에 걸친 코로나19 봉쇄 조처로 나락으로 빠진 경제를 살리기 위해 외국 기업들의 투자를 부추기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미국 등 서방과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다국적 기업들에 대한 압박도 강화하고 있다.

지난주 중국 당국은 뉴욕의 기업감사 대행 업체 민츠그룹을 덮쳐 직원 5명을 연행했다. 지난달 초에는 당국이 세계 4대 회계법인 가운데 한 곳인 딜로이트의 베이징 사무실 영업을 석 달 중단시키고 이례적인 규모인 3100만달러 과징금도 물렸다. 국영기업 차이나후아롱자산운용을 회계감사하면서 과실을 저질렀다는 이유였다.

한편 중국의 마이크론 조사 착수 근거인 사이버보안 감사 절차는 수년 전부터 중국 당국이 기업들을 압박하는 장치가 됐다.
핵심 정보 인프라를 운영하는 업체는 국가안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재화와 서비스를 주문할 때 사이버보안 절차를 따르도록 하고 있다.

중국은 이 조처가 외국 업체들에 차별적이거나 이들의 활동을 억제하려는 목적으로 취해진 것이 아니라고 강조하고 있다.


한편 중국의 감사 착수 사실에 마이크론 주가는 이날 오후장에서 3.6% 급락한 60.80달러로 떨어졌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