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방

北 "선전선동 담당 간부들, 김정은에 목숨바칠 확성기 돼야" 사상 교육 독려

이종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4.03 10:14

수정 2023.04.03 10:14

노동신문 "환경 어려워도 당사상 무장하면 어려움 극복"
[파이낸셜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일 전선 장거리포병구분대의 화력타격훈련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캡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일 전선 장거리포병구분대의 화력타격훈련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캡처
3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당중앙의 크나큰 믿음대로 당 당 선전·선동분야 담당 간부들에게 출력 높은 확성기, 잡음 없는 증폭기의 역할을 다하자'고 촉구하면서 전형적인 선전선동술을 이어갔다.

이날 신문은 당 선전·선동분야 담당 간부들에게 김정은을 위해서라면 목숨까지 바칠 충실한 '확성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북한이 식량과 보급 부족에 시달리는 내부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주민들에 대한 사상교육을 강조하면서 선전·선동분야 담당자들을 독려하고 나선 것으로 관측된다.

이어 "우리 당 사상사업의 기본 임무는 당중앙의 혁명사상으로 전당과 온 사회를 일색화하는 것"이라며 "아무리 조건과 환경이 어렵고 간고하여도 당의 사상과 노선으로 철저히 무장하고 당 정책 관철을 제일생명으로 간직한 인민은 그 어떤 방대한 과업도 능히 수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신문은 당 사상사업의 '유일관리제 원칙'을 부각하며 "구체적 환경과 조건에 맞게 당 사상사업을 여러 가지 형식과 방법으로 할 수 있지만 사상사업의 내용에서는 그 어떤 창조성, 창발성도 허용될 수 없다"고도했다.

그러면서 신문은 "자기 수령의 사상과 권위를 옹위하기 위함이라면 눈에서 불이 펄펄 일고 목숨도 기꺼이 바치는 열혈의 충신, 풀뿌리를 씹어먹어도 혁명만 할 수 있다면 그만이라고 생각하는 투철한 혁명가, 누구보다 양심적이고 그 어떤 권한보다도 자신의 자질과 풍모를 밑천으로 혁명 임무를 수행하는 실력가가 바로 우리 당이 바라는 참된 선전일군"이라고 추켜세웠다.

김정은의 여동생인 김여정은 2019년 말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에서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으로 옮긴 것으로 알려졌는데, 2021년 3월 담화를 통해 다시 선전선동부로 복귀한 것이 확인됐다. 그만큼 선전선동 업무가 북한 체제 유지에 매우 중요할 만큼 어려운 상황임을 시사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 1월 최고인민회의에서 '평양문화어보호법'을 채택하고 남한말을 비롯한 외국식 말투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경고했으며, 지난해 말부터 전 주민들에게 이른바 '혁명 성지'인 백두산 답사를 독려하며 사상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권영세 장관, 북한인권증진위원회 1차 전체회의. 사진=통일부 제공
권영세 장관, 북한인권증진위원회 1차 전체회의. 사진=통일부 제공
한편 통일부는 지난 3월 30일 탈북민 500여명의 증언을 바탕으로 작성한 ‘2023 북한인권보고서’를 공개했다.

북한인권보고서는 지난 2016년 북한인권법 제정 이후 2018년부터 매년 발간돼 왔지만, 탈북민 개인정보 노출과 북한의 반발 등을 우려해 공개하지 않았다.

하지만 올해 5년 만에 일반에 공개되는 것은 올해부터는 북한의 열악한 인권 실태를 널리 알리는 데 중점을 두기로 한 때문으로 알려졌다.

‘즉결 처형’ 사례에 대한 증언이 지속적으로 수집됐는데, 살인 등 강력 범죄뿐 아니라 마약 거래, 한국 영상물 시청·유포, 종교·미신행위 등 유엔 자유권 규약상 제한되는 행위에 대해서도 사형이 집행됐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특히 보고서는 북한 내에서 공권력에 의한 살인이나 공개 처형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등 주민들의 생명권이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다고 고발하면서 여성들이 가정과 학교, 군대, 구금시설에서 각종 폭력에 노출되는 상황과 청소년이 처형된 사례도 제시됐다.

보고서엔 지난 2017년 집에서 춤추는 한 여성의 동영상이 시중에 유포됐는데, 당시 임신 6개월이었던 이 여성이 손가락으로 김일성 초상화를 가리키는 동작이 문제가 돼 공개 처형 됐다는 증언이 나왔다.

2018년엔 청진시 강변에서 미신 및 종교행위로 처형된 주민 2명 가운데 1명이 18살 미만이었고, 2015년 강원도 원산시의 한 경기장에서 고급중학교를 졸업한 16~17살 아동 6명이 한국 영상물 시청과 아편 사용 등을 이유로 사형을 선고받은 뒤 곧바로 총살됐다는 증언도 나왔다.


이같이 북한은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선 사소해 보이는 잘못에 대해 무자비한 처벌을 가하는 공포정치와 선전선동술로 외부정보를 철저히 차단하면서 체제 유지에 광분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