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尹대통령 "외교·안보, 국민이 먹고사는 민생과 직결"

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4.05 16:22

수정 2023.04.05 16:22

모든 외교 중심은 경제
원전·반도체·공급망서 수출 성과 낼 것
국무회의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4.4 kane@yna.co.kr (끝)
국무회의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3.4.4 kane@yna.co.kr (끝)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5일 "첨단 과학기술 협력이 패키지로 이뤄진 상황에서 외교, 안보는 우리 국민이 먹고사는 민생과 직결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제2차 국정과제 점검회의에서 "복합 위기를 맞아 공급망을 강화하고 첨단 기술혁신을 통해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는데 우리의 미래가 걸려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국정과 외교는 같은 것이다. 동전의 양면"이라며 "그래서 철학과 원칙이 공존하고, 우리 국민과 우리의 상대국들에게 똑같은 공정한 기회와 예측 가능성을 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저는 취임 이후 자유, 인권, 법의 지배라는 보편가치에 기반하는 국가간 연대와 협력을 강조해 왔다"며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간 연대와 협력은 국제사회에서 우리 생존과 국익 뿐 아니라 헌법가치인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와 직결된 문제"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복합위기, 북핵위협을 비롯한 도전 극복을 위해서는 어느 때보다 한미일 삼국협력이 중요하다"며 "한미동맹은 이미 군사안보동맹을 넘어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했고, 한일관계 역시도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그동안의 외교·안보 성과에 대해서도 소상히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자유, 평화, 번영에 기반하는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작년말 인태전략을 제시했다"며 "사우디, UAE와 경제안보협력을 한단계 도약시켰고 모든 정상외교에서 경제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세일즈외교를 전방위적으로 펼쳐왔다"고 말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외교의 중심은 경제"라며 "앞으로 글로벌 협력을 확대해서 원전, 반도체,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고 수출성과와 해외시장 개척을 이뤄내는데 역량 모을 것"이라고 했다.

대북상황과 관련해 윤 대통령은 "최근 북한의 불법 핵미사일 개발과 연이은 도발로 한반도와 동북아 안보상황은 그 어느때보다 엄중하다"며 "동맹의 확장억제능력을 강화하고 한국형 3축제계 복원해야 한다. 그리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우리가 먼저 공격을 받았을 때는 싸워서 이길 수 있도록 우리 군이 확고한 대적관과 군기를 확립하고 효과적인 실전훈련으로써 역량 극대화해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정부가 처음으로 공개한 북한 인권보고서를 언급하면서 "북한 주민의 처참한 인권유린 실상을 국제사회와 국내외에 널리 알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북한 인권법이 실질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