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평택지제역 미래형 환승센터 수혜 기대... 제일건설㈜ '지제역 반도체밸리 제일풍경채 2BL' 관심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4.07 09:49

수정 2023.04.07 09:49

[지제역 반도체밸리 제일풍경채 2BL 투시도]
[지제역 반도체밸리 제일풍경채 2BL 투시도]

정부가 미래형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에서 평택지제역을 포함한 강릉역, 마산역, 대전역 4곳을 선정했다. 이에 따라 이들 지역의 광역교통망이 혁신적으로 바뀌게 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주변 일대가 들썩이는 모습이다.

미래형 환승센터는 철도·버스를 연계한 기존 환승센터에서 나아가 도심항공교통(UAM), 자율주행차, 전기·수소차, 개인형 이동수단(PM) 등 미래 모빌리티까지 연계한 환승센터를 말한다.

정부는 미래 모빌리티의 상용화 시기에 앞서 미래형 환승센터의 청사진을 마련하기 위해 시범사업 공모에 나섰고, 지난해 12월5일부터 지난달 17일까지 3개월간 시행해 총 12개 지자체의 신청을 받았다. 이후 각종 심사를 거쳐, 평택지제역과 강릉역을 최우수사업으로, 마산역과 대전역을 우수사업으로 최종 확정했다.

가장 주목받고 있는 곳은 수도권 유일의 시범사업지가 된 평택지제역이다.
평택지제역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경기 남부 광역교통 거점으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반도체·수소 등 첨단산업 유치 등에 따른 평택시의 교통수요 증가를 고려해 역을 중심으로 인근 주거·산업단지 등을 연결하는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에 평택지제역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특히 이러한 호재로 인해 주변 지역 부동산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한 업계관계자는 “평택지제역은 이번 미래형 환승센터 개발과 함께 향후 수원발 KTX가 개통될 예정이며, GTX-A·C노선의 연장도 추진하고 있어, 수도권 남부의 최대 교통 요충지가 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라며 “이러한 수혜를 선점하려는 수요자들이 주변 매물을 문의하거나, 분양에 관심을 보이는 등 수요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런 가운데, 평택지제역 주변에서는 제일건설㈜이 4월 '지제역 반도체밸리 제일풍경채 2BL'의 분양을 알렸다. 해당 단지는 최근 평택시가 발표한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필두로 한 대규모 반도체 벨트 조성 호재와 함께 평택지제역과 서정리역 사이에 전철역(간이역) 설치하는 방안이 검토(추진)되고 있다는 기대감도 올라가고 있다.

'지제역 반도체밸리 제일풍경채 2BL'는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가 인접한 직주근접 아파트로,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 공동 2블록에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12개동, 총 1,152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전 세대가 전용면적 84·103㎡의 중대형 아파트로 구성된다. 단지가 조성되는 가재지구는 이번 지제역 반도체밸리 제일풍경채 2BL을 시작으로 1, 3블록에도 제일풍경채 브랜드 아파트의 후속 분양을 통해 총 3,701세대의 대규모 제일풍경채 브랜드타운을 형성할 예정이다.

한편 '지제역 반도체밸리 제일풍경채 2BL'은 뛰어난 정주여건이 장점으로, 평택지제역과 함께 인근에는 송탄IC, 평택동부고속화도로(2024년 예정), 평택제천고속도로 등이 있어 광역교통망이 우수하다. 또한 초등학교 및 유치원 부지(예정)가 계획되어 있어 안심통학권을 갖추고 있으며, 주변에는 홈플러스, CGV, 이마트, 프리미엄 아울렛 등의 편의시설이 있어 정주여건도 뛰어나다. 이 밖에도 인근에는 평택 최초의 종합의료시설인 아주대병원도 들어설 예정이어서, 입주민은 더욱 편리한 주거환경을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지제역 반도체밸리 제일풍경채 2BL은 평택에서 7번째 공급되는 제일풍경채 브랜드 아파트로, 앞서 수요자들에게 검증된 제일풍경채만의 다양한 특화설계가 한층 업그레이드 돼 적용된다. 전 세대가 남향위주로 배치되며, 넓은 동간 거리를 확보해 채광과 통풍, 개방감을 높였다. 또한 전 세대에 4베이(Bay) 판상형 평면 설계가 적용돼 공간활용성도 우수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단지는 100% 지하주차장 설계를 통해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단지를 구성했으며, 이곳에는 다채로운 테마가든을 도입해 쾌적함을 더할 예정이다.
또한 사우나, 골프연습장, 작은도서관 등 고품격 커뮤니티를 도입해 입주민의 주거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분양관계자는 "이번 단지는 전국구 청약이 가능하며, 전매제한 규제 완화 정책으로 6개월 후 전매도 가능하게 됐다"며 "수요자들의 부담은 한층 더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지제역 반도체밸리 제일풍경채 2BL의 견본주택은 평택시 세교동 일대에 마련되며, 4월 중 오픈 예정이다.

amosdy@fnnews.com 이대율기자

fnSurvey